중국 외교부, 리투아니아 차관 제재 및 교통 협력 중단 발표
리투아니아 외교부, “중국, EU 회원국에 대한 불법행위 지속하고 있어”
리투아니아, 대만과의 관계 강화로 올해 1분기 대중국 수출 거의 제로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중국 외교부가 대만을 방문한 아그네 바이시우케비치우테 리투아니아 교통통신부 차관에 대해 제재를 가하고, 리투아니아와의 교통 교류 및 협력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하였다. 

리투아니아 외교부는 로이터통신과의 성명에서 “중국은 유럽연합(EU) 회원국에 대한 불법행위를 지속 및 강화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이는 대만과의 상호 이익 관계 발전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중국 정부의 지금까지의 선언된 정책과 반대된다”라고 지적했다. 

중국은 대만을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며 외국 정치인들이 대만을 방문하는 것을 반대해왔는데, 대만은 이러한 중국의 주장을 거부하고 있다. 

리투아니아는 최근 대만과의 관계가 강화되면서 올해 1분기 리투아니아 대중국 수출은 거의 제로로 떨어졌다. 

바이시우케비치우테 차관은 5일 동안 대만에서 3개 도시와 2개 항구를 방문했으며 14차례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이루어진 것으로, 펠로시 의장의 방문에 대해 중국은 대만 전역에서 대규모 군사훈련을 실시했고 펠로시에 대한 제재 및 대만과의 무역제한 조치를 내렸다. 

리투아니아는 지난해 대만이 수도 빌뉴스에 자국 명의로 사실상의 대사관을 개설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결정을 번복하라는 중국의 지속적인 압력을 받아왔는데, 중국은 리투아니아와의 외교 관계를 격하시키고 다국적 기업들에게 리투아니아와의 관계를 단절하도록 압력을 가한 바 있다. 

지난 1월 유럽연합(EU)은 세계무역기구(WTO)에 중국의 리투아니아에 대한 차별적인 무역 관행을 비난하며 이것이 리투아니아 단일 시장의 건전성을 위협한다고 주장하며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중국은 항상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정을 준수하고 있으며 리투아니아와의 문제는 본질적으로 경제적 문제가 아닌 정치적 문제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