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총기난사 영향 탓으로 규제
캐나다 3800만명이 100만 자루 권총소지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캐나다가 권총 수입을 금지한다고 AFP통신이 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정부는 8월 19일부터 금지할 것이라고 5일(현지시간)발표하였다.

권총 수입은 이웃나라 미국에서 발생한 대규모 총기난사 사건 이후 캐나다가 취하려던 광범위한 동결 조치의 일환이다.

마르코 멘디시노 캐나다 연방 이민부 장관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가 권총 수입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을 기쁘게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는 8월 19일부터 개인과 기업에 공히 적용되는 '제한조치'로 '전국적으로 권총 동결령이 발효된다'고 밝혔다.

멘디시노는 토론토 외곽의 에토비코크로 출발하면서 이 무기들의 "사용목적은 오직 한 가지뿐이며, 살인에 활용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기 폭력 피해자 가족과 생존자를 대표하는 총기 규제 옹호 단체는 "중요한 혁신 조치"라며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캐나다 총기 시장의 성장을 둔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캐나다총기권리연맹은 이 발표를 정치적 목적을 위한 추가 남용 절차로 규정했다.

로드 길타카 연맹장은 AFP통신 기자에게 "공공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은 합법적인 권총 수입 제재라기 보다는 불법 수입 금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당 인사들은 "총기 소지 면허 관련 캐나다인의 합법적 권총 소유를 금지한 것은 100년 넘게  지속적으로 캐나다에서 해온 관례적인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2019년 1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태평양 지역 캐나다 국경 서비스국은 입국장과 국제 우편에서 총 581정을 압수했다.

정부는 캐나다 인구 3800만 명이 100만 자루의 권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권총은 2009~2021년 총기 살인사건에 가장 많이 사용된 무기 유형(2021년 57%)이었다.

이번 조치는 이번 주 몬트리올 지역에서 24시간 동안 3건의 총기 범죄가 발생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