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무역 및 금융통상 부문에서도 상당한 통제 전망
이는 홍콩이 자유무역 및 금융 허브에서 점차 멀어지는 수순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중국은 홍콩의 완전한 중국 귀속 시한(2047년)을 반 정도 남긴 시점에서 홍콩에 대한 전면적인 통치권 행사를 하겠다고 공언하고 나섰다.

6일 홍콩의 유력 일간지 명보(明報)는 중국이 연례 정부업무보고에서 처음으로 홍콩에 대한 '전면 통치권'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동 보도에 따르면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지난 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 인민 대표대회(전인대) 정부업무보고에서 홍콩·마카오 두 특별행정구에 대해 "홍콩인이 홍콩을 다스리고, 마카오인이 마카오를 다스리는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계속 정확하고 확고히 이행한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이어 두 특별행정구에 대해 ‘중앙정부의 전면적인 통치권’과 함께 '애국자가 다스리는 홍콩 및 애국자가 다스리는 마카오' 원칙의 확실한 이행을 강조했다. 여기서 애국자라는 호칭은 바로 중국 중앙에서 지명한 친중파 인사들을 홍콩 및 마카오의 행정작관 선거에 당선시켜 전면적인 통치를 하자는 말이다.

명보는 "리총리의 정부업무보고에서 홍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면적인 통치권'이 언급된 것은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정부업무보고에서 강조했던 홍콩에 대한 외세의 간섭 배격과 국가안보 수호에 관한 내용은 사라졌다"고 전했다. 이제 홍콩에 대한 중앙의 전면적인 통치가 시행되므로 외세의 간섭은 신경 안써도 된다는 해석이다.

리총리는 2019년 홍콩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 이후 2020년과 2021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외세의 개입을 강력히 비난하며 홍콩의 국가안보 수호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라우시우카이 중국 홍콩-마카오 연구협회 부회장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중국은 홍콩에서 반중 세력이 진압됐다고 본다"며 "당분간은 중국의 전면적인 통치권과 '애국자'만 홍콩을 다스릴 수 있다는 원칙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포스트(SCMP)는 "리 총리가 과거 홍콩이 외세의 침해를 받고 있다는 강경한 경고에서 벗어나 홍콩이 중국과의 통합을 통해 장기 번영과 안정을 누리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고 전했다.

이번 중국 정부의 대홍콩 전면적 통치권행사 언명은 그간 홍콩 주민들의 민주화 요구 저항이 강하고 미국 등 서방의 대중국 인권탄압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자 홍콩에 대한 통제 입법 강화와 더불어 나온 조치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중국 중앙정부는 이미 "홍콩 국가보안법”을 시행하면서 민주화에 자유경제 체제 운용에 상당한 제약을 가해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향후 홍콩이 국제 금융 및 무역허브에서 점차 멀어지는 수순이 진행되고 있어 주목된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