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직에 재신임을 받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총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직에 재신임을 받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총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의원들의 만류로 재신임을 받게 됐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직 재신임 여부를 의원들에게 일임하겠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에 의원들은 주 원내대표의 사퇴를 만류하고 재신임하기로 결정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법이라든지 대북전단금지법, 사참위(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법 등이 통과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분들 있어서 재신임을 물었다"며 "안에서 재신임했으니까 열심히 하라는 얘기를 해줬다"고 전했다.

향후 원내대표로서 민주당에 대응할 방법에 대해서는 "수적으로 열세고 민주당이 막무가내지만 좀 더 전략적인 방법을 찾아달라는 의견이 많았다고 한다"며 "여러 의원들과 상의해 효과적으로 막을 방법, 국민들께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의 폭거를 효과적으로 알릴 방법들을 강구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겠다"고 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표결 없이 박수로 (재)추대하는 방식으로 재신임했다"고 말했다.

한편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한 중진 의원은 "이 문제는 더 토론할 이유가 없다"며 재신임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의원 역시 "폭주와 입법 폭력, 민주주의 붕괴는 민주당의 책임"이라며 재신임에 힘을 실었다.

권성동 의원도 "재신임하자고 했다"며 "민주당이 일방적, 독선적으로 국회를 운영하고 있는데 원내대표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는 것 아닌가. 민주당이 태도를 바꾸지 않는 한 교체한다고 뭐가 달라지겠냐고 했다"고 전했다.

의원들의 분위기에 대해서도 "재신임이 압도적"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지난 6월에도 민주당의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독식에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표명했지만 의원총회에서 박수로 재신임을 의결 받은 바 있다.

당시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총선에서 이긴 후 국회를 자기들 마음대로 하려고, 처음부터 작정하고 협상이 없었다"며 "무력감과 의회민주주의 파괴의 책임감으로 원내대표직 수행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걱정해주시고 당을 전진시키자는 말씀을 듣고 올라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