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대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대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의 오는 24일 합당과 동시에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20일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와 바른미래당은 24일자로 대안신당, 민주평화당과 합당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호남을 기반으로 한 3당인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은 이날 24일까지 합당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지도부 구성 문제로 좀처럼 진전이 없었던 이들 3당의 통합 협상은  현 지도부가 전원 사퇴하기로 하며 최종 합의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바른미래당 손학규·대안신당 최경환·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합당과 함께 사퇴하게 됐다.

손 대표는 "3당 통합이 자칫 지역 정당으로의 회귀에 끝나선 안 된단 생각으로 통합 작업에 소극적이었던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지난 2월 초 이찬열 의원 등의 탈당으로 국고보조금 수령에 차질이 생기게 돼서 급작스럽게 3당 합당을 추진하게 된 것도 사실 저는 부끄럽게 생각했다"며 
"그러나 최근 청년 세대와의 통합이 어렵게 된 지금, 예비후보 등록을 해놓고도 움직이지 못하는 우리 후보들, 당 기호를 몰라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당원들을 생각하면 제가 생각하는 원칙만을 붙들고 꼼짝못하고 있을 수 없었다"고 결단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