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현대기아차>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현대자동차의 해명에도 지주사전환에 대해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증권가에서는 지주사 분할 이후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에 대한 적정주가 전망보고서도 나오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재벌개혁'에 대한 의지에 재계가 긴장도 감돌고 있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청와대 정책실장에 장하성 고려대 교수를, 공정거래위원장에 김상조 한성대 교수를 발탁했다.

두 사람 모두 현 재벌체제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어 강도 높은 재벌 개혁정책이 전망되고 있다.

특히 문재인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지주회사 요건강화', '순환출자구조 해소', '금산분리', '황제경영 · 부당특혜 근절'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지주회사 부채 비율, 자회사와 손자회사의 지분율 요건을 강화하고 재벌 오너 일가의 지배력 강화를 위한 우회출자 등을 강력히 차단하겠다고 강조해 왔다.

업계에선 "앞으로는 예전처럼 자사주를 활용한 편법적인 지주회사 전환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특히 지주회사 체제를 아직 갖추지 못한 현대차그룹이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가 현대차 지분 20.8%, 현대차는 기아차의 33.8%, 기아차가 다시 현대모비스의 지분 16.9% 보유한 순환출자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 속에 정몽구 회장은 현대모비스 지분 6.96%, 현대차 지분 5.17%만을 갖고도 경영권을 유지하고 있다. 아들인 정의선 부회장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도 현대차 2.28%, 기아차  1.70%에 불과한 수준이다.

현대차그룹이 경영권 승계를 위해선 지주회사 체제를 갖출 수 밖에 없는데 업계에선 현대글로비스를 중심으로 가 지주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의선 부회장이 현대글로비스의 지분 23.3%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글로비스는 현재 그룹내 해상운송 등을 시행하고 있는 종합물류와 자동차 부품을 담당하는 CKD사업부문, 상사 · 중고차 경매 등 펼치고 있는 기타 부문 등 크게 3가지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문제는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과 경영 승계를 완료하기 위해선 현대글로비스의 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하는데, 지금까지처럼 그룹내 일감 몰아주기나 고액의 지분스왑 등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현대차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를 갖추기 위해선 5~6조원 금액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 외에도 현대중공업, 롯데그룹 등이 지주회사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 다른 대기업들도 지배구조 개선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재벌개혁을 통해 경제 불평등을 해소하고 이익을 분배하겠다는 새 정부의 정책기조 아래 대기업들이 어떤 스텐스를 취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