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삼성전자 제공>

[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S8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이 역대 최고 등급을 부여 받았다. 

디스플레이 전문 기관인 미국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S8 화질평가에서 '엑셀런트(Excellent) A+'등급을 부여했다.

이는 종합점수 최고 등급에 해당하며, 이로써 역대 최고 등급을 새로 썼다는 평가를 받는다. 

갤럭시S8은 주요 평가항목인 밝기, 야외시인성, 색재현력 등에서 전작인 갤럭시S7의 디스플레이 성능을 뛰어넘으며 최고 디스플레이의 기준을 높였다.

갤럭시S8(5.8인치)과 갤럭시S8플러스(6.2인치)는 스마트폰 OLED 최초로 3K QHD+(2960x1440) 해상도를 갖췄다.

갤럭시S7의 2.5K QHD(2560x1440)보다 높은 해상도를 구현해 화질의 선명도를 한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갤럭시S8의 최고 밝기(휘도)는 1020cd/㎡로 측정돼 전작인 갤럭시S7의 855cd/㎡ 대비 19%가 증가했다.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밝기에 해당된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S8의화면 비율이 과거의 16 대 9에서 18.5 대 9로 넓어져 영화 감상 등에 대한 효용이 커진 점도 높게 평가했다.

갤럭시S8은 스마트폰 최초로 듀얼엣지 풀스크린 플렉시블 OLED로 베젤(테두리)를 거의 없애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의 일체감을 높였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S8이 전작에 비해 스마트폰 크기는 비슷하면서도 디스플레이 면적은 18%나 늘어나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 앞면 전체에 가까운 면적을 채웠다”면서 “화면비율도 높아져 멀티콘텐츠 사용성도 확장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갤럭시S8은 고화질 디스플레이 규격 인증 기관인 ‘UHD얼라이언스’로부터 스마트폰 최초로 ‘모바일 HDR 프리미엄’ 인증을 받았다.

HDR(하이다이내믹레인지)는 영상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선명하고 세밀하게 표현해 화질을 높이는 고화질 영상기술을 말한다.

갤럭시S8은 고휘도(최소 540cd/㎡), 고색재현력(DCI-P3 90% 이상), 고해상도 등 '모바일HDR프리미엄'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기준을 모두 충족한 최초의 스마트폰이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