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장연우 기자]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휴먼테크놀로지 어워드 2016’에서 대상을 수상한 ‘나의 AAC’의 업그레이드 버전 ‘나의 AAC 2.0’이 새로 나왔다.
엔씨소프트의 비영리공익 재단 엔씨문화재단은 ▲추천 의사소통판 기본 제공, ▲PC에서 의사소통판을 빠르고 편리하게 제작•편집, ▲기기 분실이나 교체 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해 기존 의사소통판을 계속 사용, ▲원하는 사진이나 그림을 검색을 통해 인터넷에서 바로 내려 받아 상징으로 사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나의 AAC 2.0’ 버전을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에서 무료 보급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보완대체의사소통(AAC) 프로그램은 뇌성마비, 자폐성 발달장애, 지적 장애, 중복감각 장애, 청각 장애, 말운동 장애 등 크고 작은 의사소통장애로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의사소통의 기회를 주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그 역사가 30년이 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다.
무료 한국어 보완대체의사소통(AAC) 프로그램은 엔씨문화재단이 수년째 개발 및 보급에 노력하고 있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2014년 태블릿 PC 기반의 ‘나의 첫 AAC’를 시작으로, 2015년 사용 경험, 장애 정도와 연령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는 스마트폰 기반의 ‘나의 AAC’ 기초, 아동, 일반 3종을 출시했고, 2016년에는 상징을 출력할 수 있는 PC 기반의 ‘나의 AAC PC’를 보급했다.
이번 ‘나의 AAC 2.0’ 버전 업그레이드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환경 모두에 적용된다.
엔씨문화재단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든 같은 의사소통판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등 ’나의 AAC 2.0’은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을 한층 강화시켰다”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과 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게임뷰] 컴투스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 월드 파이널 최종 진출 16인 확정
- [게임뷰] 게임빌 ‘아키에이지 비긴즈’, 삼성전자와 기술 협력...‘불칸’ 기술 적용 그래픽 퀄리티 극대화
- [게임뷰] 넷마블, 수집형 RPG '페인트/그랜드 오더' 11월 21일 출시키로... "게임 라인업 다양성 추구"
- [게임뷰] 넷마블, 지스타2017 특별페이지 오픈...출품작 라인업 공개
- [게임뷰]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 트위치콘2017 요새전 누적 시청자 120만명 돌파
- [게임뷰] "3사서가 마녀로 변신을?!"...큐라레, 할로윈 에픽 시즌 업데이트 실시
- [게임뷰] 웹젠 "H5 MMORPG ‘대천사지검H5’, 중국 서비스 24일만에 누적 매출 1억 위안 달성"
- [게임뷰] 넷마블 '세븐나이츠', 사황 '린' 각성 업데이트 실시
- [게임뷰] 넥슨 모바일 MMORPG ‘AxE(액스)’, 업데이트 실시...길드전·신서버 오픈
- [게임뷰]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 월드보스 '자켄' 업데이트 실시
- [게임뷰] 파이널 블레이드, 10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신규 영웅 3종 추가 및 초월 영웅 5종 밸런스 개편
- [게임뷰] 컴투스 ‘컴프야 2017’, 양준혁 멘토리 야구단 후원금 전달
- [게임뷰] 스마일게이트 ‘CFS 인비테이셔널 베트남 2017’, 브라질 블랙 드래곤 우승 대이변
- [게임뷰] 넥슨 내달 28일 모바일 신작 '오버히트' 전격 출시...개발사 넷게임즈 박용현 대표 "노력해 온 첫 결과물"
- [게임뷰] 게임빌, ‘크리티카: 천상의 기사단’ 글로벌 업데이트 실시...초월, 진 초월 등급 펫 2종 추가
- [게임뷰] 엔씨포스트, '프로젝트 TL' 등 차기 MMORPG 4종 공개
- [게임뷰] 엔씨소프트, 3분기 연결기준 매출 7,273억 원·영업이익 3,278억원...전년비 각각 234%↑·403%↑
- 사조씨푸드, 자광재단에 1억원 기금 전달..."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삶 살 수 있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위해 노력 할 것"
- [게임뷰] 리니지M, 이벤트 던전 ‘침묵의 동굴’ 업데이트
- [게임뷰] 블레이드 & 소울, 내달 13일 대규모 업데이트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