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프리미엄 제품 판매 부진 에어컨·세탁기로 상쇄..."3Q 프리미엄 출시 확대로 가전시장 지배력 강화"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LG전자가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 5,514억 원, 영업이익 6,64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 13.6% 증가했다.
▲냉장고·세탁기가 뒷받침한 2분기 실적...자동차부품 사업은 아직 적자
가전제품을 기반으로 하는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의 매출액 5조2,518억원과 영업이익 4,65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한국 시장에서 에어컨, 세탁기 외에도 공기청정기, 건조기 등과 같은 신성장 제품의 판매 호조와 북미시장의 견조한 실적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원자재 가격 인상과 마케팅 비용 증가에도 매출 증가와 신모델 출시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
TV를 위주로 하는 LG전자의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의 2분기 매출액 4조2,349억 원, 영업이익 3,430억 원이다.
매출액은 TV 수요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TV 판매가 늘어나며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패널 가격 상승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소폭 감소했으나, 영업이익률은 8.1%를 기록하며 높은 수익성을 유지했다.
스마트폰이 주가 되는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 매출액 2조7,014억원, 영업손실 1,324억원이다.
매출액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0% 감소했고, G6의 글로벌 확대 출시를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는 영업손실로 이어졌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 등 VC(Vehicle Components)사업본부의 2분기 매출은 8,826억원, 영업손실은 164억원이다. 전자업계와 증권업계 일각에서는 2분기 VC사업의 흑자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지만 실현되지는 않았다.
다만, VC 사업의 신규 거래선이 추가되고, GM ‘쉐보레 볼트 EV’의 판매 호조로 전기차 부품의 매출이 확대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8.0% 증가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미래 성장을 위한 선행 기술 투자가 지속되고 있어 소폭의 영업손실이 이어졌다고 LG전자는 덧붙였다.
▲3분기 유럽 중심 가전제품 수요 증가 전망... 자동차 부품 사업 기대 '여전'
생활가전 사업은 한국 시장에서 공기청정기, 건조기 등의 신성장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글로벌 경기의 완만한 회복세에 따라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가전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H&A사업본부는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냉장고, 트윈워시 세탁기 등 프리미엄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확대 출시하고, 지속적인 원가경쟁력을 확보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TV시장의 수요 정체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HE사업본부는 하반기 TV시장의 성수기 진입에 대비해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펼쳐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MC사업본부는 전략 스마트폰 G6의 패밀리 모델 라인업을 보강하고, V20의 후속작, G6의 디자인과 편의기능을 계승한 Q6 등을 성공적으로 출시해 판매를 늘릴 계획이다.
자동차 부품 시장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전기차 모델들이 출시되면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VC사업본부는 GM ‘쉐보레 볼트 EV’의 성공적인 출시를 발판 삼아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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