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일 상지대 교수, 한국재정정보원 월간지 나라재정 2월호 필진 참여

기획재정부 산하 한국재정정보원(원장 박용주)이 발간하는 월간 소식지 ‘나라재정’ 2월호에서 헬스케어 및 바이오 분야 관련 방위산업 전망에 대한 특별 기고문 칼럼이 실려 눈길을 끈다.
금번 2월호에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방위산업 영역과 연계한 헬스케어 및 바이오 관련 일반 독자들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내 최고 방산전문가인 최기일 한국방위산업연구소 소장 겸 상지대학교 교수가 필진으로 참여했다.
최 교수는 ‘신흥안보 위협과 첨단 바이오 방위산업 전망’이라는 주제로 국가 존립을 위한 전쟁 예방 차원에서 국방력에 집중 투자하는 동시에 인류 생존과도 직결되는 바이러스 등 대규모 질병 감염병 사태를 포함한 신흥안보 위협을 대비하는 첨단 군 식품 바이오 방위산업 및 장병 헬스케어 분야 전망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특히, “군 장병들의 건강과 면역력까지 강화할 수 있는 첨단 기능성 군 식단 개발 및 맞춤형 헬스케어 도입 등의 내용까지 포함해 민-관-군-산-학-연 협업할 수 있는 거버넌스(Governance) 체계 구축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상지대학교 군사학과 학과장으로 재직 중인 최기일 교수는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교수, 대통령 직속 민주평통 자문위원, 청와대 국가안보실 행정관을 역임하는 등 언론 칼럼 기고 및 방송 출연, 강연 이외에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나라재정은 월 1회 총 60페이지 분량 내외로 3천여 부를 발간해 국회 및 기획개정부, 지자체, 국공립 도서관 등으로 발송돼 국내외 국가재정 관련 소식과 이슈를 다루는 전문지로 다양한 정보를 일반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