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덕(德)"은 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얻은 "수양(修養)의 산물(産物)"이며 "노력의 결과"입니다. 

덕에는 음덕(陰德)과 양덕(陽德)이 있는데, 음덕은 남에게 알려지지 않은 선행(善行)을 말하고, 같은 선행이라도 남에게 알려진 덕을 양덕이라고 합니다.  

세상에는 스스로 빛과 향기를 드러내는 존재와 제 스스로는 아무 것도 드러내지 않으면서 다른 존재들이 빛과 향기를 낼 수 있도록 돕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물과 꽃이 그렇습니다.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생명력을 불어넣는 물은 항상 가장 낮은 곳으로 흐르면서 세상의 온갖 때를 다 씻어줍니다.  

바위와 험한 계곡을 마다하지 않고 모든 생명을 위해 묵묵히 그리고 쉬지 않고 흐르며 생명을 낳고 키웁니다.  

그런 물과 같은 사람, 물과 같은 인생이야 말로 가장 아름답고 향기로운 존재라 말할 수 있습니다.  

다들 제 빛깔과 향기를 드러내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이 세상에서 물과 같은 사람이 없다면 세상은 한 순간에 시들어버릴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물과 같은 존재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면서도 그 물의 역할은 다른 사람이 해주길 바랍니다. 

그리고 스스로는 그 물의 덕을 보려고 살핍니다.

세상에서 꽃과 같은 사람만 있고 물과 같은 사람이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지 그 결과를 추론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에게 무엇을 베풀면서 반대급부를 바라지 않고 음덕(陰德)을 쌓고 살아가는 사람을 찾는다면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음덕을 쌓는 사람에게는 대우주(하늘) 에서 베푸는 양보와 은혜가 주어집니다.  

옛 선인(先人)들이 우리에게 전해준 교훈 가운데 "작은 일이라도 선한 것이 아니면 행하기를 두려워하고, 좋은 일이라고 생각되면 망설이지 말고 과감하게 행하라"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작은 선(善)도 쌓이면 큰 덕(大德)이 되고, 자신은 물론 가정과 사회, 국가발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작은 악(惡)이 쌓이면 대악이 되며, 쇠에서 생긴 녹이 제 몸을 깎아 먹듯 스스로를 파괴합니다.  

그래서 노자는 물을 상선약수(上善若水) 라고 하여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고 설파하였습니다. 

물은 그릇에 담길 때 자신의 모양을 고집하지 않고 그릇의 모양대로 담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를 버림으로써 지고지순(至高至純)의 본래 모습을 유지합니다.

공주대학교 행정학박사 한국의정연수원 교수
서산문화원 명심보감 講師
뉴스비전 전문가 칼럼니스트 
김창환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