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세상을 살아가려면 독불장군이란 있을 수 없는 것처럼 어울림으로 살아야 되기에 반드시 지켜야할 네가지 필수 항목을 나열해보면, 

첫 번째 : 신의!!
약속을 가벼이 여겨 식언을 하고도 아무렇지 않은 것처럼 넘기려하는데 신의가 없으면 세상살이에 낙인을 찍혀 철저히 외면당한다는 걸 잊어서는 안 됩니다!

두 번째 : 예의입니다!
예의의 핵심은 상호 존중인데 거친 말을 함부로 쓰는 것은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라서 존중할 가치가 없는 사람은 사귀지 말아야하고 서로에 대한 인격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에겐 예禮를 잃지 않도록 항상 자신을 경계하여야 합니다!

세 번째 : 사고의 건전성!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삶의 태도를 말하는데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자신의 탓이 아니라 세상 탓으로 돌리려는 사람은 누구도 가까이 하려 하지 않습니다!

네 번째 : 인정(人情)입니다!
인정은 인성의 바로미터로 사람을 사람답게 보이도록 만드는 특성을 갖고 있는데 향기없는 꽃은 벌 나비가 외면하듯이 인정이라는 인향이 없는 사람도 세상의 외면을 받게 마련입니다.

살아가면서 인생 4必을 지키며 살아야  누구와도 어울리며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부터라도 인생 4필(人生四必)을 기본으로 지키며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가짐으로 서로를 응원하며 살아가는 참된 모습으로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사람이 신뢰를 쌓아 인정 받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무너지는 것은 한 순간입니다.

그 사람은 다른 사람과 달리 늘 한결같은 마음이라 변하지 많을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사람 마음은 한 순간에도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마음의 그릇에 좋은 마음과 좋은 생각을 담는다면 신뢰의 공든탑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일은 없을 겁니다!

사는 동안 사소한 오해들로 등 돌리지 않고 언제까지나 변치 않는 마음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아름다운 인연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 또한 한 순간참지 못함에 허물이 크지만 배려하고 항상 배우면서 살아가는 인생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원호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