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상황에 대한 합의의 중요성을 강조
사상 초유의 민간인 피해와 심각한 인도적 상황에 대해 우려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를 비롯해 아일랜드, 몰타, 슬로베니아 정상들은 22일 평화 정착을 위해 때가 되면 팔레스타인 국가를 승인하겠다고 약속했다고 AP통신이 2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산체스는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히며 이번 회의에서 채택된 가자 상황에 대한 합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가자 휴전, 육로 인도주의 회랑 개방, 라파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 불가, '양국 방안'을 위한 평화회의 개최 등을 공동 호소했다.

산체스는 이들 EU 27개국의 합의 외에도 아일랜드, 몰타, 슬로베니아 지도자들을 만나 팔레스타인 국가 인정 의사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4개국이 서명한 코뮈니케는 '적극적인 기여를 할 수 있고 여건이 조성될 때' 이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신문은 현재 불가리아·키프로스·체코·스웨덴 등 8개 EU 국가가 팔레스타인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한편 21일 발표된 EU 정상회의 가자 문제 선언으로 EU 27개 회원국의 입장이 정리됐다고 슈피겔이 22일 보도했다.

그러나 스페인·아일랜드·몰타·슬로베니아 4개국은 EU가 만장일치로 채택한 정상회담 선언문보다 더 강한 표현을 담았을 뿐 아니라 팔레스타인 국가도 인정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번 eu 정상회의 선언은 그 어느 때보다 표현이 엄격해졌다고 신문은 전했다. 선언문은 EU가 사상 초유의 민간인 피해와 심각한 인도적 상황에 대해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각국 정상들은 즉각적인 인도적 휴전, 나아가 영구 휴전, 인질 전원 무조건 석방, 인도적 지원으로 나아갈 것을 촉구했다.

EU 각국은 가자의 재난적 인도주의 정세를 비판하면서 EU 이사회에 정착민 제재에 박차를 가하고 점령된 요르단강 서안에 불법 정착촌을 더 확대하기로 한 이스라엘의 결정을 규탄할 것을 촉구했다.

스페인 등 4개국의 선언이 EU보다 더 멀리 갔다는 것이다. 4국은 '인도주의적 일시 휴전'이 아닌 '즉각 휴전'을 호소하고 있다.

또 하마스가 지난해 10월 7일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EU가 해온 표현과는 사뭇 다르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