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세계어린이태권도연맹 제공.
사진=세계어린이태권도연맹 제공.

경락이란(經絡) meridian system, 전신의 기혈(氣血)을 운행하고 각 부분을 조절하는 통로이다. 

이 부분을 침이나 지압, 경혈 자극운동을 하게 되면 혈행개선의 효과를 보게 된다.

우리몸에는 크게 12개의 경락이 존재하고 12개는 2개 씩 쌍을 이루어 6개쌍 존재한다.

우리 팔에는 총 6개 경락이 흐르고 안쪽은 음의 경락 3개 바깥쪽은 양의 경락 3개가 흐른다.

우리 다리에도 마찬가지로 총 6개 경락이 흐르고 안쪽은 음의 경락 3개 바깥쪽은 양의 경락 3개가 흐른다.

이른바 12경맥은 팔안쪽에 위치한 폐경, 심경, 심포경을 시작으로 팔 바깥쪽에 위치한 대장경, 소장경, 삼초경이 6경으로 뻗어있다.

발 안쪽에 신경, 비경, 간경, 위경이 발 뒷쪽에 방광경과 담경으로 6경이 위치해서 모두 12경맥으로 이루어져 있다.

경락의 많은 기(氣)마디가 막히면, 기 소통을 위해 경락의 기마디를 조금씩 풀어주고, 응어리 진 곳을 흩어지게 하고, 체내로 배출시켜 백개의 혈맥을 통하게 하여 만병을 제거한다. 

이러한 경맥은 인체의 앞면과 뒷면에서 이처럼 음과 양에 대응시키고있다.

십이경맥은 기경팔맥(奇經八脈)에 대해서 십이정경(十二正經)으로 불리기도 한다.

오장육부(五臟六腑)에 심포를 더한 6장6부에 대응하여 분포하고 있다.

인체 십이경락의 작용, 소통방법, 연관 혈행을 설명하고자 한다.

1. 방광(膀胱)경

인체는 3대 해독 경로가 있다.

첫 번째,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는 가장 큰 통로인 소변관을 통해 소변을 배출하는 통로다.

2번째 대변을 통해 내장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

3번째 모공인데 땀을 내서 몸속의 독소를 배출한다.

방광경은 소변과 땀의 두 가지 통로를 통제하기 때문에 이 경락이 막혀서는 안 되며, 또한 방광경은 장기와 직접 연결되어 있다.  방광경은 눈의 정명혈에서 새끼발가락 바깥쪽부터 음혈까지이다.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디톡스 통로인데, 디톡스 통로가 막힘 없이 차단되지 않고 항상 방광을 원활하게 유지해야만 독이 없고 몸이 가볍게 드껴진다. 등과 엉덩이의 처진 살을 빼려면 등에 펼쳐있는 방광경 혈맥을 긁어주고 마사지를 해주면 효과적이다.

방광경상의 혈자리인 정명혈은 눈병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혈자리이다.

열이 있가나 눈이 빨갛게 부어 오를때 이 혈자리를 마사지하면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다.

10개의 작은 손가락으로 하루에 50번 머리 위의 방광혈을 눌러서 이완하면 코를 뚫어 눈병, 두통, 간질을 치료할 수 있다.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의 방광경혈을 자주 두드리면 살을 뺄 수 있고 몸속의 한기도 빼줄 수 있어 몸에 아주 좋은 건강법이다.

2. 위경

위경통이 원활하고 막힘이 없으면 잠을 잘 자고 입맛이 좋고 얼굴이 붉어지고 젊음으로 돌아갈 수 있다.

위경은 위장 기능을 관리하는데, 일단 위장 기능이 균형을 잃으면 사람 전체가 허약해진다.

위경상의 혈자리 승읍(承泣)혈은 바람을 맞으며 흐르는 눈물, 녹내장을 빨리 풀어준다.

사백(四百)혈은  만약 다크써클이 나타나면, 눈이 더부룩하고 아프거나, 눈이 시거나, 근시일 경우  꾸준히 400번 마사지를 하면, 많은 문제가 없어질 수 있다.

협차(잇몸)혈은  안면신경마비에 특효가 있어  밤에 이를 마찰시키면서 이를 악물고 이 혈을 마사지하면 효과가 좋다.

푹신한 침대에서 무릎을 꿇고 왔다 갔다 하면 체내의 기혈이 무릎으로 흘러들어가기 쉬운데, 이 신선한 기혈은 무릎의 윤활유와 같아 중장년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릎 통증, 다리 통증, 노한 다리, 고혈압 등 질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젊은이들에게 가장 흔한 허벅지와 다리 날씬하게 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3. 담(쓸개)경

병을 없애고 즉시 효과가 나타나 대장부가 되려면 배짱이 있어야 한다. 

사람의 화는 간에 숨게 된다, 너무 많이 숨긴 후에는 발산되지 않다, 담에 가서 막으면 담낭염, 담석이 된다, 그래서 우리는 반드시 탁한 기를 배출해야 한다, 간은 외부와 통로가 없고 담경이라는 경락만 이용할 수 있다.

담에 문제가 생기면 보통 담즙이 넘치고 아침에 일어나면 입이 쓰고, 마치 얼굴에 먼지를 뒤집어쓴 것 같다.

잦은 편두통, 좌골신경통 또는 유선(유방샘)상의 문제가 생긴다. 

부인과병도 담경이 주관한다. 어떤 사람은 추웠다 더웠다 하는 것도 담이 통하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한숨을 쉬고 양쪽 옆구리가 아프며 모두 담경이 막혀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족소양담경은 우리 한의학 경락에서 가장 중요한 경락으로 얼굴의 동자요혈에서 시작되며 귀를 우회한 후 목을 통과하며 가슴, 복부, 다리, 발 약지가지 이어진다.

경락에는 얼굴과 종아리에 더 많이 분포하는 44개의 경혈이 있는데, 담즙이 막히면 두통, 편두통, 이명, 유방 질환, 담석, 정맥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담즙이 맑으면 뇌도 맑아지는데, 이때 잠이 들면 머리가 맑아지고 얼굴이 붉어지며 아침에 일어나 담경을 두드리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담경상의 혈자리로 견정혈은 통증, 유선질환, 림프선을 치료한다.

연혈은 유선의 활동을 증식시켜 젖이 많이 나오게 하고 늑골(갈비뼈)신경통과 겨드랑이에 땀이 나는 것과 관련이 있다.

4. 비(비장)경

모든 만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으며 후천적 혈류의 근본이자  생화학적 기혈의  근원으로  순환 시간은 9시부터 11시까지이다.

엄지발가락에서 비장이 시작되는 은백혈은 가슴 위의 큰 포혈에서 시작하여 발에서 다리, 복부, 가슴으로 향한다.

비장 경락에는 총 20개의 경혈이 있으며 불통할 경우  근육 이완, 유선 증식, 소화 불량, 월경 불순, 류머티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비경을 자주 마사지하면 인체의 기와 혈행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가장 큰 능력을 보유할 수 있다.

특히 종아리 비경을 마사지하면 비만인 사람은 날씬해지고 마른 사람은 살이 찔 수 있다.

혀에 생긴 입덧은 심경에 생긴 소해혈을 문지르면 가라앉고 입술에 생긴 입덧은 종아리 비경에 생긴 혈자리를 문지르면 해결된다.

5. 간경

생명을 보존하는 만병통치약으로 족궐음간경은 발의 엄지발가락 안쪽에서 시작하여 가슴의 대돈혈에 그치며, 순행방향, 발다리, 복부흉부 등 14개 경락혈이 있다.

간경락 불통은 유선증식, 만성간질환, 월경불순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순환 시간은 1시부터 3시까지이며 이 기간 동안 간경을 마사지하면 오장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모든 병은 마음에서 생겨나므로 마음의 병을 없애려면 간의 열을 제거해야 하며,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해야 하며, 간의 해독 기능이 강화되면 혈액이 깨끗해지고 많은 만성 질환이 간에서 나타난다.

간이라는 해독 공장을 잘 건설하고 잘 운영해야만 사람들이 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

자주 어지럽고 기운이 없고 마음이 여유로워도 힘이 부족하면 병원에 가보니 심장에 혈액 공급이 부족한데 이는 사실 간의 기능이 약하고 간에 심장에 보충되는 기혈이 부족하기 때문에 간기능을 잘 조절해야 한다.

6. 대장경

수양명대장경은 인체의 변비와 설사 치료에 가장 좋은 경락으로 검지에서 시작하는 상양혈은 얼굴의 영향혈, 순환하는 손, 팔, 목, 얼굴 등에 20개의 경락혈로 끝난다.

대장경상의 혈자리인 영향혈은 비염을 치료한다.   합곡혈은 만능혈이라 할 수 있어 무슨 병이든 치료할 수 있다.

치통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오른쪽 치통은 왼쪽 턱뼈를 문지르고 왼쪽 치통은 오른쪽 턱뼈를 문지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문지를 때는 치통 부위를  부드럽게 문지르는 것이 가장 좋으며, 보통 치통의 80%를 1~2분 이내에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7.삼초경

수소양삼초경은 해독이 잘 되는 경락으로 약지의 관충혈에서 시작하여 얼굴의 관죽공혈에서 멈추고 손, 어깨, 목, 머리, 얼굴 등을 따라 20개의 경락혈이 있다.

삼초경이 잘 통하지 않으면 팔 저림, 어깨 결림, 오십견, 인후통, 마른 목, 편두통, 눈가 주름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최고 활발하게 작동되는 순환 시간은 21시부터 23시까지이다.

8. 소장경

소장의 주요 기능은 탁한 음식을 분리하고 분비하는 것으로 위에서 소화된 음식에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찌꺼기를 배출하는 것이다.

경락의 흐름은 새끼손가락의 소택혈에서 팔뚝, 어깨의 뒤쪽, 귀 뒤쪽으로 귀를 돌아 청궁혈까지 19개의 경락혈이 있다.

소장 마사지는 어깨와 목의 질환을 개선하고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소장은 주액을 통과시키기 때문에 액체 응고(점액질)와 관련된 모든 질병은 소장경과 깊은 관계에 있다.

9. 폐경

폐를 열면 코와 직접 통하기 때문에 코의 병은 폐경과 관련이 있고 목구멍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목(인후)의 문제를 폐경으로 해결할 수 있다. 경락을 뚫어주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탁한 기운을 빼내는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폐경을 문지르면 자꾸 폐를 치는 것과 같아 매우 좋은 습관이다.

폐경상의 혈자리로 소상혈은 급성 인후가 부어 오른 인후부종통을 치료한다.

어제혈은 폐경의 화혈로, 화기를 맑게 하는 효과가 의외로 좋다.

태연혈은 폐기가 충만하고 사람이 활력이 있어 사람을 자주 문지르면 활력이 솟는다.

10. 심포경

사람의 생명을 구하고 심장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심장의 보호신으로 평소 심낭경을 두드리는 것은 생명을 위해 이중으로 보험을 드는 것과 같다.

심포경은 가슴 한복판에서 팔뚝까지 올라간다.

심포경상의 혈자리로는 천지혈은 유두 옆 1인치에 위치하여 유선증식, 유선염 및 림프선결핵과 같은 유선계 질환을 치료합니다.

11.심경

심경은 주로 감정을 조절하며 심경의 시작점은 겨드랑이 아래의 극천혈에 있고 끝점은 새끼손가락의 소충혈에 있다.

심경은 정신 착란, 우울증, 손바닥의 지속적인 발열, 손바닥의 땀과 같은 원발성 및 감정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

심경상의 혈자리로는 극천혈은  겨드랑이 끝에서 심혈관 질환이 있는지 없는지 탐색을 할 수 있다.

초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심박수를 조절하며 양쪽 옆구리 통증을 치료한다.

12. 신(신장)경  

신경(콩팥경)은 선천적인 근본을 살리고, 신장은 우리의 용천혈에서 시작하여 머리로 순환하는데, 신장을 보하는 것은 평생 해야 할 임무이며, 신장이 튼튼하면 노쇠하지 않는다.

신경상의 혈자리인 용천혈을 자주 자극하여 마사지하면 쉽게 늙지 않는다.

대종혈은 실음(목이 쉬어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하고 발뒤꿈치가 아픈 신경의 혈은 모두 인후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신경 자체가 인후를 통과하기 때문이다.

세계어린이태권도연맹 부총재 이상기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