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몽골 전체 인구의 50.9%를 차지하는 남성의 기여를 강조하기 위해 "몽골 사회 발전을 위한 남성의 참여와 리더십" 전국회의가 오흐나 후렐수흐 대통령의 주관 하에 두 번째로 개최되었다. 

몽골 전체 인구의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그들을 목표로 하는 정책과 활동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개최되었다.

2022년 3월 14일 몽골 대통령 주재로 제1차 회의가 개최되었으며, 회의의 권고사항에 따라 분야별 세부 과제와 조치가 시행되었다. 이번 회의의 목표 중 하나는 이전 회의의 권장 사항과 계획의 구현을 평가하고 논의하는 것이다.

몽골 노동사회보장부는 권고 사항의 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남성을 위한 포괄적인 사회심리적 서비스를 결정하기 위한 서비스 방법 및 방법"을 개발했으며 전국에 훈련을 실시, 전파했다. 또한, 신규 및 법 개정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에는 국제기구의 지원을 받아 수도 칭겔테이 지구에 처음으로 '남성상담정보표준센터'를 설립해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 6개월 동안 센터에서는 전화상담 146명, 개인심리상담 85명, 부부상담 44명 또는 가족 22명, 팟캐스트 23개, 교육 및 광고 23종, 전자광고 2334건, 정보제공 등을 실시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253명에게 전달되었다. 이 적은 수의 데이터는 남성에게 상담 서비스가 얼마나 필요한지 나타내고 있다.

몽골에는 94만 가구가 넘게 있다. 이들 가구 중 8.6%는 편부모 가구이다. 그 중 15,100명이 홀아버지다. 이 숫자 뒤에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이 부족한 아이들의 문제가 있다. 

지난 몽골에서는 4년간 총 1만5500쌍이 이혼했고, 1600명의 자녀가 가족법에 따라 양육비를 지원받았다.

부모가 되고, 자녀를 양육하고, 가족을 돌보는 것은 개인적인 문제이지만 몇 가지 법적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는 부모, 특히 아버지와 가족 및 자녀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의 권리와 법적 이익을 보호하며, 몽골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가족법을 개정하여 국회에 제출했다. 

또한, 2024년 1월 17일 몽골 아동보호법 개정안이 통과되었다. 법은 가족 및 사회 환경에서의 아동 보호에 관한 장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명시하고 있다. 

이 법은 또한 모든 위원회와 지역구에 사회복지사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모든 가족 구성원에게 표적 치료를 제공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남성의 노동, 사회보호, 남성 교육, 남성 건강을 주제로 지부회의가 개최되며, '가치', '남성 위험 예방의 새로운 경향' 등 흥미로운 주제에 대한 발표와 권고사항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진섭 몽골 통신원  ljinsup@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