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50만 명의 환자에게 영향을 미칠 것
그 중 많은 수가 노인이 될 전망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6일 CNN 홈페이지에 따르면 미국은 의약품 개발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처방약에 다른 부유한 나라보다 평균 두 배 많은 돈을 쓰고 있다.

그러나 진통제, 항감염제 및 암 치료제와 같은 전통적인 비특허 무균 주사 약물을 포함하여 미국의 필수 생명 유지 약품은 종종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 문제는 환자를 위험에 빠뜨렸다.환자는 필요한 약을 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의사는 그것이 존재한다면 덜 효과적이거나 훨씬 더 비쌀 수 있는 대체 약물을 찾아야 한다.

약물(품) 부족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미국 보건 시스템 약사 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일부 최악의 약물 부족이 2023년에 발생했다.미국 보건 시스템 약사 협회가 지난 여름 회원들을 조사했을 때 거의 모든 사람들이 환자 치료에 필요한 약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지난 6일 청문회에서 현재 250여 종의 활성제가 부족하다고 증언했다.

미국 보건 및 공공 서비스부의 기획 및 평가 담당 차관보실은 이러한 일반적인 부족이 최소 50만 명의 환자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며 그 중 많은 수가 노인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암에 걸린 어린이의 치료제 공급도 수 년간 취약했다.

부족은 또한 약품을 비싸게 만들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미국 보건 및 공공 서비스 사무소는 부족한 약품의 가격이 16.6% 상승했음을 발견했다. 어떤 경우에는 의사가 사용해야 하는 대체 약물의 가격이 적어도 두세 배 이상 비싼 상황이다.

수요가 높으면 약물 부족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것이 주요 문제는 아니지만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또한 부족을 생산 및 품질 문제, 공급망의 부족 및 중단으로 돌렸다.

의료 및 건강 컨설팅 업체인 미국 쿤타이 제약회사의 분석에 따르면 부족한 치료제 중 절반이 2년 이상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