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B. Battumor 몽골 윤리 및 징계 책임에 관한 상임위원회 위원장이 은행법 준수 절차에 관한 법률 개정에 관한 법률 초안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2021년 1월 29일 국회가 승인한 은행법 개정 및 법 준수 절차에 관한 법률은 영향력 있는 은행을 공개 주식회사 형태로 재편성하기 위한 요구 사항을 설정했다. 발의자는 Golomt, Khas 및 주립 은행이 처음으로 주식 시장에서 주식 공모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이들 시스템의 영향력 있는 5개 은행은 2022년 9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전체 주식자본금의 5.0~11.4%에 해당하는 주식을 제공했고, 1차 시장 주문은 최초 제안보다 17.2~204.6% 더 많은 금액으로 즉시 이행됐다. 

몽골은행의 주식 공모가 모두 성공적으로 실시되었다. 그 결과 이들 5개 은행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몽골 주식 시장 가치의 6.5%(2022년 말 기준 6조 8900억 MNT), 총 4468억투구릭을 모금했다고 말했다.

또한, 국제기구에서는 국내 자본시장의 유동성이 포화되어 몽골 은행의 지분율이 하락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9월 30일 현재 모든 시중은행의 지분율을 고려하면 소수의 은행에 기반을 둔 구조이다. 대주주, 주식 집중도가 높고 가장 높은 지분은 다음과 같다. 

처음 3명의 주주가 은행 주식 자본의 대부분을 소유한다. 은행계 내 영향력 있는 은행 중 하스뱅크를 제외한 은행의 대주주 집중도는 85%가 넘는 반면, 기타 은행의 집중도는 76.6~100.0%에 달한다. 법으로 요구되는 집중도를 20%로 낮추려면 은행 부문에 총 1.8~2.1조투구릭의 투자가 필요하다.

몽골 은행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은행 지분 소유 집중을 20%로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했지만, 은행 지분 소유 집중을 줄이는 과정은 많은 국내외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대부분의 은행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제 시간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 상황은 기회가 제한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개정안 내용은 다음과 같다. 

-최근 은행들이 주식을 공모해 자본시장에서 막대한 자원을 끌어들이는 현 상황에서는 국내에서 대량(최대 40%~80%)의 주식을 매매할 필요가 있다. 짧은 기간과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 평가 은행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 회사의 시장 가치 하락, 결과적으로 은행과 주주는 심각한 문제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은행이 국제 자본 시장에서 주식을 발행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검찰청이 일부 은행의 영향력 있는 주주들의 자본 이동을 무기한 제한했다는 사실은 이들 은행의 투자 유치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다.

따라서 금융부문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은행권 전체 주주가 소유한 주식의 가치를 유지하며, 은행권의 은행소유 집중을 완화하기 위한 규제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투자자와 주주에게 합리적인 시간을 제공하고, 2023년 IMF 10호 지난 5월 대중에게 공개된 몽골 경제 상황 보고서에서는 몽골이 은행 부문 개혁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강조했으며, 그리고 이를 향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법 초안 개발과 관련하여 프로젝트의 필요와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은행 부문 권한 부여를 위한 중기 프로그램, 금융 시장 개발 프로그램과 같은 단기 및 중기 정책 문서 2025년까지 몽골 정부 통화정책의 주요 방향과 금리 인하 전략을 연구하고, 소유 집중 완화를 위한 조치에 대한 국제 전문기구의 제안을 반영하였다. 

법률 초안에 대한 제안은 몽골 은행, 금융 규제 위원회, 예금 보험 공사, 몽골 은행 협회 및 은행 대표로 구성된 실무 그룹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법률에 따라 다음 사이트에 공개되었다. 프로젝트에 대한 공개 의견을 얻기 위해 몽골 은행 웹사이트를 방문했지만 구체적인 제안은 접수되지 않았다.

은행법 개정에 관한 법률 준수에 관한 법률 개정에 관한 법률 초안은 은행의 소유권 집중을 줄이고, 신규 투자자를 통해 적절한 은행 지배구조를 개선하며, 단계별 감독 구현을 보장하고, 위험을 줄인다.

은행 집중화, 규제강화 등 자본 구조와 질을 개선하고 위험부담능력을 높이며 은행에 대한 대중 참여 통제를 확립해 은행과 금융부문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진섭 몽골 통신원 ljinsup@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