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165개국중 119표 획득
-최종PT서 '인류 연대' 강조한 韓... 29표에 그쳐
-국내 20여개 그룹사, 180개국 접촉... 민간외교 '톡톡'
-한 총리 "국민들께 죄송, 외교자산 계승해 나갈 것"

사진= 뉴시스 제공.
사진= 뉴시스 제공.

부산시가 '2030 세계박람회' 유치에 실패했다. 최종 PT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나승연 부산엑스포 홍보대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한덕수 국무총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이 차례로 나서며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는 '인류 연대'를 호소했지만 역부족이었다. 

부산은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팔레 데 콩그레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제173차 총회 겸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29표를 얻는데 그쳤다. 박람회 개최권은 119표를 획득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로 돌아갔다. 이탈리아 로마는 17표를 받았다. 

정부와 민간이 한 뜻을 모아 박람회 유치에 도전했지만 사우디아라비아의 '오일 머니'를 극복하는데는 실패했다. 당초 한국은 1차 투표에서 사우디가 가결 정족수 3분의 2를 얻지 못할 경우 결선 투표에서 역전에 도전한다는 전략을 세웠지만 1차 투표 결과가 큰 차이를 보이면서 무위로 돌아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민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기대에 못미쳐서 송구스럽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그동안의 부산엑스포를 위해 노력해준 기업들과 정부가 하는 일을 돕기 위해서 힘을 써준 정부의 모든 분들, 부산시민들, 국회의 만장일치 등의 지원 등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한 총리는 "득표 결과에 대해서 겸허히 받아들이며, 국민여러분의 성원에 충분히 응답하지 못한 점 다시한번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박람회 준비 기간 세계 182개국을 다니면서 새로운 외교자산들을 넓힌 만큼 소중한 유무형 자산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