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지역신문은 그 지역의 소식과 화제등 다양한 정보와 여론을 전달하고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이에 언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잘하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더 잘 할 수 있도록 칭찬해주고 못하거나 개선 할 부분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해 주어야 합니다. 

우리 전북지역의 도내 일간신문사는 무려 16개가 있습니다. 

그러나 부산에는 인구 400만에 부산일보와 국제신문 단 2개의 일간지만 있습니다. 

강원도에도 강원일보와 강원도민일보가 있습니다. 

이렇게 단 2개의 신문사가 부산의 독과점적 시장 지배를 누리고 있는데 이게 가능한 것은 신문 편집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기자및 직원들에게 다른 신규 사업자가 뛰어들지 못할 정도의 대우를 해주고 있는 것도 한몫 하고 있습니다. 

기존 신문사의 우월적 지위와 경쟁할 수 없다는 시장에서의 암묵적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라북도 인구 180만이 붕괴되고 175만여명의 인구에 일간신문만 16개나 난립하고 있으니 과연 그 많은 언론사가 필요할까 도민들에게 묻고싶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전북에는 몇개의 일간 신문사가 필요할까요?

신문사간 경쟁을 통하여 언론의 저널리즘 기능을 강화해야 하는데 기관에서 배포하는 보도 자료를 주로 활용하다보니 언론사마다 특색이 없습니다. 

최소한 신문사들마다 고유한 색깔만이라도 내야하고 의견과 논조의 다양성 확보없이는 전북지역 신문독자들의 증가는 절대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여기에 인터넷 언론과 공중파 방송까지 포함하면 과히 언론의 홍수시대를 살고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세는  제주도 다음의 전라북도인데 인구대비 언론사는 가장 많은 이유가 있을까요?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직원과 기자도 몇명밖에 없는 언론사도 있습니다. 

지자체및 공공기관에서 보내주는 보도자료만 활용하여 얼마되지 않는 부수를 발행한다면 언론으로서의 사명과 의무를 다하지 못함에 심히 부끄럽기만 합니다. 

언론사의 존립근거는 "여론형성"에 있습니다. 

여론형성이 되지 못하는 언론사는 명칭과 규모를 갖추었어도 언론사라 할 수 없습니다. 

필자는 예전에 전주시 인사의 공정성에 대하여 글을 올렸습니다. 

보은인사와 측근인사에 대한 과감한 인사에 대해 제 3자가 객관적 입장에서 평가할지라도 명백히 잘못된 인사였지만 도내 언론들은 그냥 말없이 지나가고 묵과하고 말았습니다. 

이미 지나간 인사에대해 굳이 다시 꺼낼 필요는 없지만 앞으로의 인사시스템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당성 확보를 위해서 피력하는 바입니다. 

시.군에는 별도의 기자실과 기자회견장이 있습니다. 

공보관 직원들은 늘 출입기자들과 사무실에서 자주만나며 부서별로 업무보고나 현안보고 기자회견시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늘 사무실에서 부딪히는 공보관 직원들과 기자들은 부당한 임용에 대해서도 뻔히 알고있었지만 어떠한 이의제기나 언급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것을 과연 언론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기자가 부당한 불의를 보고도 그냥 지나친다면 기자의 사명은 사라지고 기자로서의 자격도 상실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부당한 인사나 학연 지연등의 내 사람심기 인사에 대해 몰라서 넘어갔다고는 설득력이 전혀 없을 것입니다. 

언론의 사명을 잃어버린 도내 언론사들은 민주주의의 기본원리인 견제와 균형이 실종되었습니다. 

정치권력을 비판하고 견제하는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망각하고 권력의 시녀 역할을 한다면 우리 전북 발전은 없을 것입니다. 

적당히 지자체장과 관계를 유지하면서 공생관계를 형성한다면 언론이 아니라 권력의 시녀역할을 할 뿐입니다. 

지자체가 발전하지 못하고 많은 민원들이 발생하는 요인은 행정의 문턱이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시민이 우선이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시민들을 위한 행정을 펼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각종 규제나 조례를 묶어 사업하기 가장 어려운 지자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모든 인.허가및 시민들의 불편한 사항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풀고 개혁한다고 하지만 말만 요란할 뿐 바뀐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언론이 건전한 비판과 견제를 통하여 균형있는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사명과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적당히 눈감아주고 보도자료만 거의 베끼는 수준이라면 기자로서의 가치를 상실 한 것입니다. 

이제는 스스로 정리가 안되면 도민이 여론을 형성해 주셔서 정리해야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형권 칼럼니스트 leehyung@nvp.co.kr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