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바이오 방위산업 육성 추진 위해 관련 정책연구 활동 상호협력

좌측부터  송영빈 이사, 심재석 원장, 이상희 이사장, 최기일 소장, 김종주 부원장./사진=한국방위산업연구소 제공.
좌측부터 송영빈 이사, 심재석 원장, 이상희 이사장, 최기일 소장, 김종주 부원장./사진=한국방위산업연구소 제공.

한국방위산업연구소(소장 최기일)와 사단법인 녹색삶지식원(이사장 이상희)은 23일 11시 서울 서초동 소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건물 8층 대회의실에서 국가 바이오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 정책연구 활동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글로벌 무기거래 시장에서 위상을 높이고 있는 K-방산의 발전적인 미래 방향을 모색함에 있어 신성장 차세대 첨단 바이오 방위산업 분야 육성 추진을 도모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금번 업무협약식을 계기로 한국방위산업연구소와 녹색삶지식원은 정부 및 지자체와 적극 협업하여 첨단 바이오 테크놀러지를 방위산업 분야와 결합해 국가 바이오 방위산업 활성화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국회 정책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바이오 산업은 생명, 생물, 인간의 삶과 관련된 모든 영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명체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에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선진국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양 기관은 현 정부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 바이오 산업과 첨단 방위산업을 연계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국가적 차원의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4선 국회의원과 과학기술부 장관 등을 지낸 바 있는 이상희 사단법인 이상희 사단법인 녹색삶지식원 이사장은 “미래 먹거리 산업인 바이오 및 방위산업 분야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강조했다.

대한민국 제1호 방위사업학박사로 한국방위산업연구소 소장 겸 상지대학교 군사학과 학과장으로 재직 중인 최기일 교수는 “국방부가 비전투분야 민간 아웃소싱을 추진한다는 방침에 따라 군 급식체계 관련 외주화 방안과 더불어 군 장병 식단 고급화 등에 맞춰 첨단 바이오 군 식품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정부와 지자체에 제안할 계획이다”라고 언급했다.

이날 업무협약식 행사에 이어 관련 분야 전문가 간담회 실시 이후 이상희 사단법인 녹색삶지식원 이사장이 한국방위산업연구소 명예고문으로 추대되어 위촉장을 수여받았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