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토요일 방송 장수 프로그램, K-방산 주제로 최기일 상지대 교수 강연

YTN 사이언스 포럼 프로그램 배경화면/사진=YTN 사이언스 화면 캡처
YTN 사이언스 포럼 프로그램 배경화면/사진=YTN 사이언스 화면 캡처

상지대학교(총장 홍석우) 군사학과 최기일 교수가 과학기술 전문 채널 YTN 사이언스의 강연 프로그램에서 미래국방과 K-방산을 주제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쏟아내 눈길을 끌었다.

최기일 교수는 YTN 사이언스 포럼 프로그램에 전문가 연사로 출연해 안보 및 경제 분야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밀리테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밀리테크(miliTECH)는 군사(military)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전쟁의 승부를 판가름하는 핵심 군사기술이자 산업기술의 원천을 말한다.

최 교수는 강연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있어 방위산업 분야에 접목 중인 국방 기술력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초음속 전투기, 경함모, 전차 및 자주포 관련 주요 특징 등을 설명했다. 특히, 미래전장에서 로봇과 드론으로 대표되는 무인화 기술이 인간을 대신해 국방 영역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가올 뉴 디펜스와 뉴 스페이스 시대를 대비해 우주전쟁과 관련된 레이저 무기와 함께 전자기를 이용하는 레일건 등 첨단 무기체계에 대한 제원과 특성 등을 언급하면서 2035년에 전 세계 방위산업 시장은 현재의 최소 10배 규모인 3000억 달러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최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국방과 방위산업에 대해 한 마디로 “기술력과 군사력이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로 첨단 기술력이 곧 군사력으로 대변되는 시대”라고 말하면서 K-방산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YTN 사이언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터 과학기술진흥기금을 지원받아 운영 중인 국내 최초 과학기술 전문 방송이다. ‘YTN 사이언스 포럼’은 YTN 사이언스 채널에서 매주 토요일 오전 9시에 방영되는 인기 장수 프로그램으로 주요 과학적 이슈에 대한 강연을 통해 대중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과학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K-방산 편은 9월 24일 토요일 오전 9시에 본방송이 방영될 예정으로 9월 26일 월요일 오후 1시에는 재방송된다. YTN 사이언스 방송 채널은 LG U플러스(U+ TV) 25번, 스카이 라이프(Sky Life) HD 126번, KT(Olleh tv) 175번, SK 브로드밴드(B TV) 262번 전국 채널 이외 각 지역 케이블 방송과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