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은 북한의 핵 사용에 대한 위기감 통감
양국은 반드시 강력한 억지력 행사를 천명
미국이 핵 대응의 확고한 입장을 보이면 북한이 핵무기 사용이 어려울 것

왼쪽부터 콜린 칼 미국 국방부 정책차관, 보니 젠킨스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담당 차관, 조현동 외교부 1차관, 신범철 국방부 차관./사진=뉴시스 제공.
왼쪽부터 콜린 칼 미국 국방부 정책차관, 보니 젠킨스 국무부 군비통제·국제안보 담당 차관, 조현동 외교부 1차관, 신범철 국방부 차관./사진=뉴시스 제공.

일본 유력 매체인 니혼게이자이는 한미 양국의 대북 핵저지 관련 내용을 대대적적으로 보도했다.

동 보도내용을 보면, 미국과 한국의 외교 및 국방 관리들은 수요일에 미국 과 한국 방위를 놓고 4년 8개월 만에 처음으로 차관급 회담을 열었다. 양측 차관들은  북한의 핵무기 사용을 막기 위해 군사력, 외교, 정보전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북한이 핵 개발을 계속하고 곧 일곱 번째 핵실험에 착수할 것이라는 관측은 미국과 한국의 협력을 촉발시켰다.

회의는 워싱턴에서 확장 된 억지력 전략 협의체의 이름으로 개최되었다. 2016년 박근혜 행정부 시절에 처음 열렸고, 이번이 세 번째다.

그 들은 북한이 핵실험에 착수하면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확인하고 시나리오에 따라 구체적인 조치를 조정했다. 그들은 또한 매년 협의를 개최하기로 동의했다.

미국은 다른 나라의 공격에 핵력으로 대응할 능력이 있다. 결과적으로 다른 국가들은 미국을 쉽게 공격 할 수 없다. "연장된 억지력"은 미국의 이러한 억지력을 동맹국들에게 확대하는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일본은 또한 미국과 연장 된 억지력을 논의하기위한 틀을 가지고 있다.

미국은 회담 공동성명에서 "북한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무기의 효과적인 배치와 운용을 위해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 시점에서 전투기와 항공모함의 배치를 대응으로 언급했다.

지난 7월, 미군의 최첨단스텔스 전투기인 F35A가 한반도에 진입해 한국 공군과 함께 비행훈련을 실시했다. 한국 언론에 따르면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USS 로널드 레이건은 가까운 시일 내에 남한의 부산항에 진입해 해군 간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긴장이 고조될 때, 우리는 또한 핵탄두를 운반할 수 있는 전략적 폭격기의 배치를 염두에 둔다. 신범철 한국 국방부 차관은 수요일 워싱턴 외곽에 있는 앤드류스 공군기지를 방문해 B52 전략폭격기를 시찰했다.

북한의 최근 움직임은 미국과 한국의 강력한 대응 뒤에 있다. 8월 8일 최고인민회의는 핵무기 사용 조건을 규정하는 법령을 채택했다. 북한 지도자 김정은은 연설에서 "우리는 결코 핵무기를 포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미국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발하고 있으며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동시에 한국과 일본의 기지를 겨냥한 단거리 미사일과 소형 핵탄두를 만들어 저출력 핵무기로 군사기지를 겨냥한 전술핵무기의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전술 핵무기 사용의 장애물이 낮아진다. 미군이 핵무기로 소규모 핵 공격에 대응한다면 북한이 다음 번에 미국 본토를 핵공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국 측에서는 미국이 그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소규모 핵 공격에 대처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은 핵무기로 미국과 한국을 혼란에 빠뜨리려고 할 것이다.

한미 회담의 목적은 이러한 의구심을 불식시키고 북한에 대한 억지력을 재건하는 것이었다. 미국이 핵 대응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고한 입장을 보이면 북한이 핵무기 사용에 착수하기 어려울 것이다.

확장 된 억지력은 "핵 우산"이라고도합니다. 미국이 비상 사태 발생시 동맹국을 안정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핵무기를 사용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전 문재인 행정부는 북한과의 화해를 우선시했고, 미국과 단 한 번의 연장 억제 협의만 진행했다. 윤성열 정부는 서둘러 재건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