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일러 양국의 관계개선 통로 폐쇄 의미
기시다 일본 총리는 매우 부당한 조치라고 강력 반발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관련 일본의 대러 경제 제재가 강화되자 이에 대한 불만의 표시로 그간 일본과 협상을 이어오던 “러-일 평화협정” 협상을 중단하기로 했다

22일 이타르 타스 및 일본 언론들은 “러시아 외무부는 최근 성명에서 ‘러일 평화협정’ 체결 협상을 거부하고 러시아가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북부 영토에 무비자로 접근할 수 있는 "무비자 교류"도 폐지한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이 성명은 “이전 섬 주민에 의해 단순화 된 북부 영토 방문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혔다. 

그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침공관련, 서방 국가 뿐만 아니라 일본에 의해 심각한 제재를 받아왔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런 제재에 대해 "분명히 비우호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우리의 이익을 해치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한 북방영토의 공동경제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일본과의 논의를 포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러시아 외무부는 이 같은 대책을 발표하고 일본 정부가 일-러 관계 악화를 비난하기 위해 '반러시아 정책 선택'을 했다고 단호히 비난했다.

1956년 일본과 러시아의 전신인 소련은 일본-소련 공동선언에 서명하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양국 관계를 재건하기 시작했다. 

이 선언은 호바이 군도와 시코탄 섬의 북부 영토가 평화협정체결 후 일본에 넘겨질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당시 아베 신조 총리는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평화협정 협상을 가속화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러시아가 ‘러-일 평화협정’ 협상을 거부한 것은 전쟁 이후에 양국이 해온 관계 개선의 길을 닫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일본 외무부는 일본이 미국 및 유럽과 함께 부과한 대러 경제 제재 문제와는 무관하게 "일본과 러시아의 평화협정 체결에 대한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기시다 일본 총리도 러시아의 이번 협상중단 조치는 매우 부당하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그동안 일본은 영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러 평화협정’체결을 위해 러시아와 일관된 입장을 취해오고 있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