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불통' 여론 인식한 듯···한 발 물러난 일본 정부
우리 정부, 협의와 별개로 IAEA 조사 참여도 요청  

최근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항 인근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 모습/ 사진= 뉴시스 제공.
최근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항 인근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 모습/ 사진= 뉴시스 제공.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한국과의 협의를 진행 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일본 현지 일간 매체의 보도를 통해서다.

16일 일본 매체 아사히신문은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과 관련한 양자간 협의 개최 타진에 일본 정부가 수용하는 방향으로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해당 매체는 또 "일본 정부는 한국과 양국간 협의에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를 담당하는 일본 경제산업성과 자원에너지청 등을 참가시킬 것이며 조만간 세부 일정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보도를 통해 알려진 일본측 이 같은 반응은 국제사회에 대한 부담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도쿄올림픽 등을 국제적 공조가 절실한 현안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해양 방류를 결정, 국제사회에 공표한 바 있다. 이에 한국 정부는 항의의 뜻을 전달했고, 일본 측에 안전성에 관해 세부적인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협의체 설치를 요구해 왔다.

우리 외교부에 따르면 최근 일본 정부가 한국 측의 정식 요청이 있다면 이를 받아들일 의향이 있다는 뜻을 전달해 왔으며, 협의체 구성에는 원자력 규제청과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 참여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을 기본으로 한 우리 정부의 강경한 입장은 이미 전달된 상태"라며 "오염수 방수 계획과 향후 관리 방안 등이 포함된 추가적인 정보 제공을 받기 위한 협의체 구성 등을 검토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정부는 일본과 양국이 구성하는 정부간 협의체 마련과 별도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현장조사 등에도 한국이 참여해야 한다고 일본 정보 측에 요청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진승 기자 jschoi@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