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10일 단독으로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의결했다. 국민의힘은 반발하며 퇴장으로 응수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도종환)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황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야당은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과 함께 국문 논문 제출 거부를 문제삼으며 부적격 의견을 주장했고, 여당은 적격 의견을 내며 1시간 넘도록 설전을 벌였다.

야당 간사인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에서 "특히 논문의 경우 거의 게이트 수준이다. 지금 생각할 때 본인이 썼는지 안 썼는지가 의문스러울 정도"라며 "이것은 거의 불법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우리들이 여러가지 조치를 단계적으로 취할 생각"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 김승수 의원도 "중요한 장관, 국무위원 자리에 앉힐 하등의 역량과 전문성을 발견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은 절대 동의하기 어렵다"며 "이게 나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의원들의 일치된 견해"라고 거들었다.

이에 여당 간사인 박정 민주당 의원은 "(논문을 두고) 게이트라는 것은 말이 과한 것이고 더 심하게는 논리성이 없다"고 맞선 뒤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지만 결격사유로는 볼 수 없다고 생각해서 여당 입장에선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의원들 사이 의사진행 발언이 꼬리를 물자 이상헌 민주당 의원은 같은 당인 도종환 문체위원장을 향해 "제재를 안 하고 가면 또 계속된다. 오늘 또 밤샘을 해야 한다"며 "양심에 따라 표결로 가자"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도 위원장은 "여당은 다 적합하다고 하고 야당은 부적합하다고 하니 표결로 처리할 수밖에 없다"면서 곧바로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표결에 부쳤다.

그러자 이달곤 의원이 "그렇게 무리하게 하지 말라. 왜 표결로 바로 가느냐"면서 회의장을 박차고 나가는 제스처를 취했지만 도 위원장은 "찬성하는 의원들은 기립하길 바란다"고 진행을 이어갔다.

표결이 강행되자 국민의힘 의원들과 무소속 윤상현 의원 등 야당 측은 일제히 퇴장했고, 여당 의원 전원이 기립하면서 퇴장이 늦어진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을 포함한 재적 10인 중 9인의 찬성으로 청문경과보고서는 채택됐다.

이로써 황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들어 야당의 동의 없이 임명되는 29번째 국무위원이 됐다.

집단 퇴장한 야당 문체위원들은 회의장 앞에서 여당의 청문보고서 채택 강행을 비난했다. 해당 논문의 경우 연세대에 표절 여부 검증을 맡기겠다고 밝혔다.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은 "위원장과 여당 위원들이 상당부분 신뢰를 깨고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어 이 점에 대해 분노를 금치 못 한다"면서 "연세대 연구윤리와 진실성 위원회에 이 문제 (검증을)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추가되는 형사상의 문제에 대해선 계속 제보를 받고 있다"며 "축적해보고 절차를 (밟겠다)"고 했다.

반면 박정 민주당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도덕적 검증부터 정책까지 전문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야당에서 말하는 의혹 제기만 있지 결정적인 내용은 없어서 장관으로서의 부적격 사유가 없다"며 "결정적인 건 생활비 문제 또 논문에 대한 문제 등 여러가지 의혹을 (야당에서) 제기했으나 하나도 제대로 밝힌 게 없다"고 했다.

앞서 황 후보자는 전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한달 생활비 60만원 논란, 자녀 편법 조기유학 논란 등에 대해 야당의 거센 공격을 받았다.

특히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이 쟁점이 됐다. 국민의힘은 황 후보자의 박사 학위 논문이 당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의뢰로 작성된 연구 보고서를 직역한 내용이라며 "논문을 국민의 돈으로 샀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야당에서 황 후보자가 작성한 국문 논문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지만 황 후보자측이 해당 논문의 영문본만 남아있다고 거부해 진통이 일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