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해신공항안 백지화에 대구경북 지역 민심이 들끓고 있다. 부산·울산·경남·대구·경북 5개 지자체가 합의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프랑스 전문 기업(ADPi)의 용역까지 받아 지난 2016년부터 4년간 추진됐던 김해신공항 계획이 사실상 무산되자 참았던 민심이 폭발한 것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17일 공동 입장문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은 반드시 추진돼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부울경의 억지 요구로 김해신공항 검증을 시작하면서 총리실에서는 ‘정치적 판단을 배제하고 기술적 부분만 검증하겠다’고 했다”면서 “검증 결과 문제가 있다면 보완해 추진해야함에도, 선거를 의식한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면 영남권을 또다시 갈등과 분열로 몰아가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상황에 따라 언제든 국가정책을 뒤집을 수 있다는 선례를 남기고 국민과의 약속을 송두리째 깔아뭉개는 정부를 국민이 신뢰할 수 있을지 되묻고 싶다”면서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절차에 대해서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가 전제돼야함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권 시장과 이 지사는 “이번에도 TK 패싱이냐”고 불만을 제기한 지역민심을 의식해 이 같은 입장문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에 적극적으로 활동했던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은 이날 정부의 결정을 강하게 규탄했다. 추진단 측은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향후 있을 대선에서 표에 눈이 멀어 국책사업을 방해하지 말라”면서 “가덕도 건설 음모 강행 시에는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막을 것”이라는 성명서를 냈다.

서홍명 통합신공항 대구시민추진단 집행위원장은 “정권따라 손바닥 뒤집듯 국책사업을 바꾼다는 것은 영남권 신공항을 다 말아먹자는 얘기”라면서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정부의 선심성 행보에 대구경북과 부울경만 지역 갈등으로 죽어날 판국”이라고 호소했다.  

추진단은 오는 24일 정부의 결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 방침이다

대구 지역 경제계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재하 대구 상공회의소 회장은 “정부가 결정했던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정부 스스로 뒤집는 어처구니 없는 결정”이라면서 “국가발전을 위한 사업에 경제논리보다는 정치논리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했다.

지난 2010년부터 영남권 신공항 유치 관련으로 활동했던 대구경북하늘살리기 운동본부 측은 “대통령도 국무총리도 장관도 바뀌었는데 항의할 사람조차 없다”면서 “제 밥그릇 하나 제대로 못 챙기고 사탕발림에 속아 우왕좌왕한 우리 영남 촌놈은 영원한 핫바지 신세”라고 했다.

강주열 대구경북하늘길살리기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문재인 정권이 이명박, 박근혜 정권과 다른 것이 뭔가”라면서 “정권 입맛대로, 표심대로 국가 백년대계를 정한다면 국민이 뭘 믿겠는가”라고 했다.

경북도에서도 반발이 이어졌다.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은 “부산시장 선거가 얼마나 중요한진 모르겠지만 김해신공항,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등 영남권 신공항 사업은 지역민 모두의 혜택을 위해 추진된 것”이라면서 “국책 사업을 정치 논리에 따라 뒤집는 환경에서 만들어진 공항이 제대로 굴러 가겠나”라고 했다.

정부는 앞서 2016년 ‘동남권 신공항’으로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낸 바 있다. 프랑스 전문기업이 한 타당성 조사에서 가덕도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바다를 메워 공항을 만들어야 하는 등 비용도 김해신공항보다 10조원가량 더 들어갈 것으로 평가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