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털 외압' 논란에 '드루킹' 사건이 소환됐다. ‘포털’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진 두 사건이 거론되면서 야권을 중심으로 윤 의원이 ‘드루킹 사건’과 연루된 것 아니냐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지난 8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듣던 윤 의원은 스마트폰 메신저로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적었다. 대화 상대가 "주호영 연설은 바로 (포털 사이트) 메인에 반영된다'고 한 데 대한 답이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전 성명서를 통해 윤 의원이 언론인 출신으로 네이버 부사장,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냈다는 점을 거론하며 "그는 누구보다도 언론, 뉴미디어에 대해 잘 아는 인물"이라며 “'드루킹 댓글 사건'과의 연관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사건은 지난 대선 때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을 통해 포털 댓글을 조작했다는 의혹으로, 김 지사는 이와 관련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의원들은 "김경수-드루킹 재판 당시 1심 판결에서는 '네이버 임원 중에 바둑이(드루킹 일당이 김 지사를 지칭하는 닉네임) 정보원이 하나 있다'는 진술이 나왔다"며 "윤 의원 실명이 거명되지 않았지만 그를 의심하기에 충분했다"고 주장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야당일 때는 '드루킹', 여당일 때는 그냥 '킹'인가"라며 노골적으로 비난했다.

배 대변인은 "윤 의원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항의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언론에 해명했다. 보통 사람들은 카카오에 그렇게 ‘강력히 항의’ 못 한다"며 "편집을 누가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누구에게 전화를 할지도 모른다. 더군다나 그렇게 함부로 불러대지도 못한다"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문자를 보낸 직원은 윤 의원과 함께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있었던 보좌관으로 알려져 있다"며 "청와대에서 해오던 포털통제를 그대로 장소만 옮겨 국회에서도 하는 것 아닌가 의심케 한다"고 말했다.

이어 "포털에서는 뉴스편집을 100% 인공지능으로 한다고 밝혔는데 무려 12년이나 네이버에 있으면서 부사장까지 지냈던 인물이 그것을 모르고 항의했다면 너무 이상한 일"이라며 "포털의 말이 사실이라면 인공지능이 하는 것을 힘으로 밀어붙여 고치겠다고 한 것"이라고 밝혔다.

과방위 의원들은 또 "2015년 10월 국정감사에서 네이버 부사장 자격으로 증인으로 출석해서는 '기사 배열에 심의는 언론의 자유 위축'이라고 했다"며 "그리고는 지금은 배열에 대해 시비를 걸며 언론통제를 시도하며 언론자유의 침해를 당연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번 사안이 중대하다고 판단해 윤 의원에 대한 과방위 사보임,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윤 의원의 포털 '소환 횟수' 전수조사, 각종 여론조작 논란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의원들은 "국회 의장님과 민주당 지도부에 촉구한다. 윤 의원을 조속히 과방위에서 사임시켜야 한다"며 "국민의힘 과방위 위원들은 이런 인사와 함께 상임위 활동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방통위원장의 당정청 회의 참석, 방통위원장의 청부보도, KBS.MBC의 권언유착, 윤 의원의 포털통제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며 "문 정권은 대국민 사과를 하고 성실히 국정조사에 임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 박성중 의원은 이날 성명서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과방위 사보임, 국회 윤리위 제소 등은 사안의 실체적 진실에 따라 잠재적으로 진행한다"며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면 고발 등 법적인 절차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정감사에서 증인 채택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박 의원은 '네이버나 카카오 관계자들을 국회로 나와달라고 요청할 계획이 있느냐'는 물음에 "국정감사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윤 의원의 포털 '소환 횟수' 전수조사는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방위 소속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과방위원장한테 자료요청을 해놓은 상태다. 몇번이나 카카오나 네이버를 윤 의원이 불렀는지, 또 처리한 내용 뭔지 자료요청을 해놨다"고 밝혔다.

과방위 소속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사무처에 포털 관계자들의 국회 출입기록을 요청해둔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