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신임 국가정보원장이 29일 오전 첫 출근을 하기 위해 서울 영등포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사진=뉴시스]
박지원 신임 국가정보원장이 29일 오전 첫 출근을 하기 위해 서울 영등포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사진=뉴시스]

 

박지원 국정원장에 대한 임명 절차가 속전속결로 진행됐지만, 그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뜨거운 상태다.

지난 28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한 지 3시간30분 만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임명 절차가 진행됐다. 통합당은 박 원장이 “부적격”이라며 정보위에 참석하지 않았다.

앞서 27일 청문회에서 의혹 문건(남북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을 공개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도 “박 후보자는 서명한 사실을 부인했지만, 특검과 대법원 판결로 확인됐던 대북 송금 문제다. 판결문에 의하더라도, 이것은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북한 측과 내통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20일 문 대통령이 “아무리 야당이라도 어떻게 그렇게 말할 수 있느냐.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유감을 표하고 박 원장도 "모욕적”이라고 했던 ‘내통’이라는 표현을 다시 쓴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문건 출처에 대해 “믿을 수밖에 없는 전직 고위공무원이 사무실에 찾아와 줬다. 청문회에서 이것을 문제 삼아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원본은 평양에 한 부, 우리나라에 한 부가 극비로 보관돼 있지 않겠느냐. 이건 사본이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박 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시 대북) 특사단에 문의한바 ‘전혀 기억이 없고 사실이 아니다’는 확인을 받았다”며 “주 원내대표가 합의서 사본을 제보했다고 거명한 ‘전직 고위공무원’의 실명을 밝히라”고 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의 주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성사시킨 대북 특사단에 대한 중대한 명예훼손”이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박 원장은 지난 27일 비공개로 전환된 청문회에서 “남북 관계가 진전되면 민간 기업이 아시아개발은행 등을 통해 20억~30억불 투자가 가능할 것이란 원론적 이야기를 했다. 합의문은 절대 작성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