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지난 13일 오후 경기 용인시 기흥구 GC녹십자에서 연구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자 혈장을 활용한 혈장 치료제 개발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13일 오후 경기 용인시 기흥구 GC녹십자에서 연구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치자 혈장을 활용한 혈장 치료제 개발을 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혈장 치료제 임상시험에 필요한 혈장 확보에 대구·경북 완치자들이 크게 기여했다.
 
15일 GC녹십자는 "전날 오전 기준 혈장을 공여하겠다고 약속한 코로나19 완치자 390명 중 313명이 대구·경북 지역에서 나왔다"고 전했다.
 
대구·경북에서 혈장을 공여하겠다는 뜻을 밝힌 313명을 의료기관별로 분류하면 계명대 동산병원 186명, 경북대병원 56명, 대구파티마병원 71명이었다. 나머지 77명은 고대안산병원에서 등록했다.
 
혈장 공여는 코로나19 감염 후 완치돼 격리해제된 지 14일이 지난 성인이면 가능하다.
 
나이와 체중 등 기본적인 요건을 확인한 후 코로나19 검사와 감염성 질환 여부, 혈액 속에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중화항체가 얼마나 형성됐는지 등을 확인한다.
 
1차 검사에서 혈장 공여가 가능하다고 나오면 일주일 내 재방문해 혈장성분헌혈(500㎖)을 하면 된다.
 
GC녹십자는 오는 18일 코로나19 혈장 치료제 임상시험을 위한 의약품 생산에 나설 예정이다.
 
코로나19 혈장치료제는 안전성이 확보됐다는 판단에 따라 임상 1상이 면제돼 임상 2상부터 시작된다.
 
혈장치료제는 완치자의 혈장을 채취한 뒤 농축해 제제로 만든다. 항체 추출이라는 재가공이 필요한 항체치료제와 비교해 더 빨리 개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우선 임상시험용 혈장 치료제를 생산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아직 식약처에 임상시험을 신청하기 전이어서 생산과 승인 등 관련 절차를 거치면 본격적인 임상시험 개시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치료제는 혈장치료제와 항체치료제, 기존 약물 재창출, 신약 개발 등이 진행중이다. 이 중 기존 약물 재창출 중 하나인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는 외국에서 임상 시험을 거쳐 국내에서도 사용 중이다.
 
정부는 지난 6월3일 치료제·백신 등 개발 지원 대책 방안을 발표하면서 혈장치료제가 올해, 항체치료제는 내년 개발을 목표로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