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0년지기 친구 박원순 서울시장을 떠나보내며 참담한 속내를 내비췄다.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위원회 공동장례위원장인 이해찬 대표는 13일 오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박 시장 영결식에 참석했다.
 
이 대표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영결식의 조사를 통해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위원장으로 여기 있다는 것이 전혀 실감이 나질 않는다"며 "너무나 애석하고 참담하다"고 밝혔다.
 
또한 이 대표는  "많은 분들이 인권변호사, 시민운동가, 서울시장인 박원순과의 이별을 참으로 애석하게 느끼고 있다"며 "제 친구 박원순은 저와 함께 40년을 같이 살아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박 시장이 서울시장에 도전하던 시기 일화도 소개하며 "2011년 지리산에서 저한테 전화가 왔다. 서울시장 선거가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그 순간 수염 깎고 내려오세오. 내일까지 내려오세요'라고 했고 그리고 그는 내려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원순은 참으로 열정적인 사람이었다. 대학교에 입학한 1학년 때 그 모범생이 김상진 열사 죽음을 추모했다. 그래서 학교를 떠나야 했다"며 "그러나 포기하거나 타협하지 않았다. 검사가 되길 포기하고 1년 만에 다시 인권변호사로 돌아왔다. 그는 군사정권 하에서 치국사건을 도맡는 용기와 열정 보여줬다"고 고인을 기억했다.
 
이 대표는 "1987년 민주화 이후 인권변호사 박원순은 척박한 시민운동의 길 닦았다. 시민운동가 박원순은 참여연대와 아름다운 가게로 대변되지만 넓게 보면 한국사회 시민운동의 상징"이라며 "친절한 원순씨라는 별명처럼 친구이자 소탈한 옆집 시장과 같은 시민을 위해 열정 바쳐 일했다"고 박원순 시장에 대해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한 이 대표는 "인권변호사에서 시민운동가 서울시장에 이르기까지 고인이 걸어온 길과 해낸 일이 너무나 크다"며 "그 열정만큼 순수하고 부끄럼이 많은 사람이었기에 마지막 길이 너무 아프고 슬프다. 남은 일은 뒷사람들에게 맡기고 편히 영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대표는 "나의 오랜친구 박 시장, 한평생 정말 고생 많았다. 소박하고 인간적으로 살기 쉬운 사회가 아니다. 그래도 그는 이 같은 삶을 줄곧 이어갔다"며 "당신이 그토록 애정 쏟았던 서울시정이 훼손되지 않도록 옆에서 돕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해찬 대표는 지난 10일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안치된 故박원순시장 빈소를 찾은 당시, 박 시장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목소리를 높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