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우한시 장한(江漢)구 화난(華南)수산 도매시장에서 방역 요원들이 소독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이 시장을 중심으로 원인 불명의 폐렴이 집단 발병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재발 우려가 고조된 가운데 당국이 여론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1일 우한시 장한(江漢)구 화난(華南)수산 도매시장에서 방역 요원들이 소독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이 시장을 중심으로 원인 불명의 폐렴이 집단 발병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재발 우려가 고조된 가운데 당국이 여론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근 중국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이 집단 발병해 사스 재발 우려로 중국과 홍콩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중국 중부 후베이성 우한 수산시장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환자 27명이 집단으로 발생했다. 환자 대부분은 시장 상인으로 이 가운데 7명이 중태에 빠졌다.

홍콩은 2003년 사스의 직격탄을 맞은 끔찍한 기억 때문에 이번 사태를 절체절명의 위기로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당시 사스는 중국 남부 광둥성에서 발생해 37개국에서 774명이 사망했다. 중국과 홍콩에서 각각 349명, 299명이 숨졌다.

해당 시장에서는 수산물 외에 야생동물을 판매한 사실이 전해져 사스 공포 확산에 일조했다.

야생동물 판매가 사스 공포 확산의 주된 원인인 이유는 과거 중국 내 첫 사스 감염자도 야생동물 요리사였기 때문이다.

사스에 대한 중국과 홍콩 정부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세계보건기구인 WHO도 질병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보건당국 및 세계보건기구 (WHO)와 협력을 통해 정보수집 및 위험평가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일주일에 8편 직항 운행하는 우한시 발 항공편 국내 입국자를 대상으로 발열 감시 및 검역을 강화했다. 중국 우한시 방문·체류 후 발열과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 검역조사를 하고 의심환자는 격리조치 후 진단 검사를 시행토록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