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 항공 매각과 관련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자회사들이 아시아나 항공과 함께 '통매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아시아나 항공 매각과 관련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자회사들이 아시아나 항공과 함께 '통매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제2의 국적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이 본격적인 매각 절차에 돌입, 누구의 품에 안길지 업계의 집중되고 있다.

인수전에 뛰어든 기업 중 유력 후보로 여러 기업이 언급되고 있지만 정작 이들 기업은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아 인수전은 치열한 양상 없이 안개속이다.

3일 재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의 예비입찰이 이날 오후 2시 마감되는 가운데 인수전 흥행은 여전히 미지근한 분위기다. 그동안 참여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곳은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과 재무적투자자(FI)인 KCGI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아시아나 인수를 추진 중인 애경그룹은 지주사인 AK홀딩스가 삼성증권을 인수 주간사로 선정하고 세부사항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별다른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KCGI의 경우 단독 입찰이 불가능해 전략적투자자(SI)를 적극 물색해왔지만, 어떤 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축했는지는 역시 드러나지 않았다.

여기에 전날 미래에셋대우가 FI로서 인수전 참여를 위해 현대산업개발 등과 컨소시엄 구성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1위 초대형 투자은행(IB)인 미래에셋대우의 등판으로 인수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여전히 주요 대기업은 참전 의사를 밝히지 않아 인수전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슈조차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이 결정된 이후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SK그룹과 한화그룹은 소극적인 분위기다. 대기업의 참여가 불투명해지며 아시아나항공 매각의 흥행 참패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다만 변수에 대한 기대감은 아직 남아 있다. 대기업 입장에서는 국내 2위 항공사를 인수하면 단숨에 진입장벽이 높은 항공시장에서 주요 플레이어가 될 수 있다. 항공업의 특성과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꾀할 수도 있어 막판 대반전이 일어날 수도 있다.

특히 SK는 주요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이 항공유를 공급하고 있으며, SK하이닉스의 반도체 물량 수송은 항공 운송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항공업이 그룹 안에 들어온다면 각 사업의 상호보완 작용이 활발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GS그룹도 주력이 정유업이기 때문에 항공유가 필요한 항공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어 후보군으로 거론됐다. 특히 GS는 SK, 한화와 달리 인수전 참여 여부에 강한 부정을 하는 대신 ‘침묵’을 지키는 상황이다.

한편 업계는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대금은 45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되는 구주 인수대금에 신주 발행액과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 1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 6개 자회사까지 함께 묶어 팔 경우, 총 인수 대금은 1조5000억~2조원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IDT와 에어부산 등의 상장 자회사와 아시아나개발, 아시아나세이버, 아시아나에어포트, 에어서울 등 총 6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