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스비전e>

[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CJ제일제당은 자사의 가정간편식(HMR) <햇반 컵반>이 포장 기술의 독창성과 실용성을 인정받아 ‘실용신안’(등록번호 20-0483275)을 취득했다고 14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에 적용된 ‘즉석식품 복합포장 용기’ 기술로 지난 2015년 4월 실용신안을 출원해, 약 2년 만에 취득했다. 
 
2015년 4월 첫 출시된 햇반 컵반은 기존 제품과 달리 종이컵 모양의 용기에 즉석밥(햇반)을 결합해 포장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별도의 뚜껑이나 종이 포장 없이 햇반이 뚜껑 역할을 하는 방식으로 편의성과 포장재의 효율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기존의 복합밥(밥과 소스 등이 결합된 형태의 간편식)은 사각형의 종이 상자를 활용해 밥과 소스 등의 내용물이 보이지 않고 포장이 2중∙3중으로 되어 있어 편의성이 떨어지고 포장재 낭비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햇반 컵반은 원통형 컵용기를 그릇처럼 활용하여 조리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가 별도로 제품을 덜어 먹을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한 끼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컵라면 제품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포장용기와 차별화하기 위해 햇반 크기에 맞는 독자적인 컵 용기를 개발했다.

햇반 컵반은 이 같은 포장 기술을 적용한 제품 확대를 위해 출시부터 올해 초까지 총 50억 원의 설비 투자를 진행했다.  
 
한편, 이번 실용신안 취득을 통해 햇반 컵반은 향후 유사한 포장기술을 사용하는 ‘미투(Me too) 제품’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게 됐다. 실용신안을 취득하면 해당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생산/유통/판매하는 독점적인 권리를 갖게 된다.

이를 침해하는 경우 제조 및 판매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질 수도 있어 식품업계에 만연해 있는 '미투 제품' 출시를 방지하는데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 
 
정영철 CJ제일제당 HMR마케팅담당 부장은 “이번 실용신안 취득은 <햇반 컵반>의 차별화된 R&D 경쟁력을 공인받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하고,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소비자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