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보영 기자] 앞으로는 매일 새로 생기거나 없어지는 도로명주소가 내비게이션에 실시간 반영되 길찾기가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종전까지는 신규 도로명주소 생성 뒤 내비게이션에 적용되기까지 한달이 넘게 소요돼 이용자의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행정자치부는 내비게이션에서 활용하는 특화된 도로명주소 데이터베이스(DB)를 관련 업계에 제공해 이용 편의성을 높인다고 9일 밝혔다.
 
먼저, 매일 새로 생기거나 없어지는 도로명주소가 실시간으로 내비게이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로명주소는 하루에 평균 400여 건이 새로 생긴다.
 
하지만 내비게이션에는 변동되는 주소 정보가 반영되기까지 대략 한달 전후 기간이 소요돼 최신 주소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빈번했다. 앞으로는 내비게이션 업체가 최신 도로명주소를 행자부로부터 매일 자동으로 전송받아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같은 불편이 사라지게 됐다.
 
이번 내비게이션 전용 도로명주소 DB는 대단지 아파트 등 목적지 에 대한 안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건물 위치, 출입구 정보 등 상세 정보도 제공한다.
 
지금까지는 보조출입구가 있는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현장조사를 통한 보조출입구 정보 확보 전까지는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주출입구만 안내를 받아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보조출입구와 건물단위의 위치정보도 내비게이션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단지 내 도로가 있는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건물 앞까지, 지상으로 차가 통행할 수 없는 아파트는 가까운 출입구까지 편리하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SK텔레콤 T맵과 협업을 통해 성남시 분당구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보완하여 하반기에는 카카오 등 내비게이션 업계 전체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및 내비게이션 업체 등과 함께 내비게이션에서 도로명주소 사용이 활성화되도록 다양한 경품 행사를 마련하는 등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이번 도로명주소 DB의 민간 제공이 공공과 민간부문 협업의 모범사례가 되길 바란다.”라며, “정부는 도로명주소가 국민 생활속에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