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김평기 기자]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현 국민연금 이사장)이 구속됐다.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대해 찬성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다.  복지부 국장급 간부들로부터 이와 같은 진술을 확보한 이후 문전장관을 지난 28일 긴급체포한 특검은 구속영장발부까지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특검은 문 전장관의 혐의에 대한 일부 시인을 받았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처남인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에 밤샘 조사도 진행했다. 

문 전장관 구속으로, 특검은 박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에 대한 수사에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최순실씨 측에 삼성이 수백억 원을 지원하는 대가로 박 대통령이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을 통해 문 전 장관에게 의사가 전달됐을 것이라는 게 특검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특검수사의 칼끝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바짝 다가갔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삼성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204억 원의 출연금을 낸데 이어, 지난 10월과 올해 3월에는 최 씨의 조카 장시호씨가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2800만 원을 후원, 지난해 8월에는 최 씨 모녀가 독일에 세운 '비덱스포츠'의 전신 코레스포츠과 220억 원대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고 80억여 원을 실제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검은 이미 장충기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과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을 사전 조사한바 있다.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수사에 앞에 최지성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에 대한 조사도 예상된다.  이재용 부회장을 본격적으로 수사하기에 앞서, 미래전략실 최고 책임자를 우선 조사하는게 수사부담이 적지 않겠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달 6일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최지성 미래전략실장에 대한 청문회 증인 채택 요구가 거셌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이재용 부회장의 실질적 수혜자로 판단하고 있는 분위기에서, 삼성에 대한 처벌수위가 어느선에서 마무리될지 그룹안팎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