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 시제품 <사진 / 구글 홈>

[뉴스비전e 정윤수 기자] 세상에 없던 기술이 도입되려면 수많은 장벽을 돌파해야 한다. 기술이 발전하는 속도보다 사회적인 동의가 이루어지는 속도는 훨씬 느리다.

자율주행차에 뛰어든 기업은 수년 내에 기술이 실현될 거라고 장밋빛 미래를 그리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자율주행차가 우리 생활에 일상이 되기까지 짧게는 십 수 년, 길게는 몇 십년 이상이 걸릴 거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만큼 기술적, 사회적으로 넘어야 할 산이 많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되면 일부 직업은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예를들자면, 사람들이 더 이상 운전을 배울 필요가 없어지므로 운전면허 학원은 존재할 이유가 없다. 사람과 물건을 실어 나르는 직업이 위협받고, 버스와 택시 운전사, 화물차 운전사, 택배기사 등의 직업이 사라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동차와 연계된 다른 직업군도 위협받는다. 주차장에는 더 이상 주차요원이 필요 없게 되고, 자동차 보험사는 개인을 위한 보험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사고 위험률이 적어져 보험료를 책정할 필요가 없게 될 수도 있다.자동차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 사원은 해고당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와 같이 자율주행차는 수많은 직업을 없앨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의 탄생으로 마차를 모는 마부가 사라졌지만,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사가 생긴 것처럼 새로운 기술은 현재 있는 직업을 없애고, 또 새로운 직업을 만든다. 그러나 이런 과정은 사회적인 합의 아래 천천히 이루어져야 한다.
 
자율주행차가 사고를 낸다면 누구의 책임인지에 대한 논란도 불거지게 된다. 2016년 5월 테슬라의 자율주행차인 테슬라S는 고속도로에서 충돌사고를 냈다. 자율주행 중이었던 테슬라S는 좌회전하는 트레일러를 인지하지 못했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다. 탑승자였던 조수아 브라운은 충돌 당시 차 안에서 영화를 보고 있었다. 이 사고로 자율주행차 안전성 논란이 증폭됐다.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자율주행차가 100% 안전을 보장할 수는 없다. 사고는 발생하기 마련이며, 테슬라의 경우와 같이 사망사고가 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누가 책임져야 하는지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또 이를 뒷받침할 법적 제도 마련도 선행되어야 한다.
 
기술적으로 볼 때 가장 큰 위협은 통신과 보안 문제이다. 자율주행차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므로 컴퓨팅 파워가 막강해야 한다.
 
구글은 고성능 컴퓨터를 서버에 두고 통신으로 해결한다. 이 경우 통신에 문제가 생기면 자율주행차 운행에 심각한 오류를 초래할 수 있다. 엔비디아 계열은 자동차 내부에 고성능 컴퓨터를 두는 방식이다.
 
통신 문제의 위험은 어느 정도 해결되지만 최신 교통 정보 등을 얻으려면 통신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만일 해커가 자율주행차시스템에 침투하면 컴퓨터 파일 몇 개를 삭제하는 수준이 아니라, 생명과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수많은 시스템이 거미줄처럼 얽혀있어 단 하나의 오류도 다른 영역에 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높아진다.
 
자율주행차의 사고 문제는 사람이 운전할 때는 운전자의 의지에 따라 결정하고, 그 책임도 지게 되므로 오히려 간단한 문제이지만, 자율주행차는 그렇지 않다. 자율주행차는 이 모든 상황에 대해서 프로그래밍한 대로 움직인다.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부터 이런 상황에 대한 결정이 있어야 하며, 이 책임은 누가져야 할 지도 판단해야 한다.

많은 미래학자들은 인간을 위해 만든 기술이 오히려 인간 생활을 피폐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필연적인 미래의 한 모습이지만 사라질 직업들에 대한 대책, 보안 문제, 윤리적 논쟁 등 여러 문제가 조심스럽게 해결되고, 동의를 얻으며 이루어져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