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희 SKB 사장

[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SK브로드밴드(사장 이형희)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오는 2021년까지 No 1. 유무선 미디어플랫폼으로 도약’이라는 새로운 기업비전 실현을 위해 과감한 Digital Transformation(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빅 데이터 솔루션,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모든 사업영역에서 적극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고객의 니즈는 다원화하고 기술의 변화는 빨라지고 있으며 ICT 산업 및 규제 환경 변경에 대한 신속 대응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No 1. 유무선 미디어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Digital Transformation’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SK브로드밴드는 또 성공적인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해서는 기업문화의 혁신이 선결과제라고 판단, 모든 구성원이 빅 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해 자발적 의욕적으로 몰입해 일할 수 있도록 기업문화 변화혁신 방안을 적극 추진해 Deep Change를 실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 tv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알아서 추천하고 말로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등 미디어 관련 상품 및 서비스를 신기술 기반으로 차별화할 예정이다. 또 고객 가치(Value) 강화를 통한 가입자 기반 확대를 통해 디지털광고 및 T 커머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BM)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 셋톱박스를 연내 상용화 하고 AI 서비스 고도화를 기반으로 B tv 이용을 대화형 UI/UX로 진화시킬 계획이며, 콘텐츠 추천 영역도 영상 속 주인공이 입고 있는 옷을 바로 주문할 수도 있도록 커머스까지 확장하는 등 빅 데이터 기반의 고객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SK브로드밴드는 또한 1인 가구 및 실버가구 등 타깃별 상품 개발을 강화하고 고객 소비 경로 변화를 반영한 유통구조를 최적화하여 B2C 가입자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며, 단순 회선 판매에서 생활 가치(Value) 전달로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 및 6월 설립한 자회사 홈앤서비스 역량 강화를 통해 Home Biz로의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B2B 사업과 관련해 클라우드와 IoT 등 신규 특화 시장을 선도하고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신규 성장 사업을 적극 확대할 방침이다. 가상화 기술 기반의 유연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고 커버리지 홀(Hole) 해소 및 매체 전환을 통해 기가인터넷 서비스 커버리지를 지속 확대하고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미래 서비스 수용을 위한 대용량 네트워크 구조로의 변경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빅 데이터, AI 등 New ICT 활용해 본원적 경쟁력을 높여 양질의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고 미디어 중심의 가치사슬(Value Chain) 확장을 통해 2021년 No 1. 유무선 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997년 9월 제2 시내전화 사업자로 출범한 SK브로드밴드(구 하나로통신)는 100년 넘도록 독점이었던 국내 유선 통신시장에 본격적인 경쟁체제를 도입한 주인공이다. 특히 1999년 4월 세계 최초로 ADSL 상용서비스를 시작해 우리나라가 ICT 강국으로 발전하는데 있어 견인차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2006년 7월 국내 최초로 VoD 중심의 IPTV 상용서비스를 시작해 불과 1년 만에 50만 가입자를 확보, 통신회사 업(業)의 영역을 미디어사업까지 성공적으로 확장한 최초의 기업이기도 하다.
 
지난 2008년 9월 사명(구 하나로텔레콤)을 변경하고 유무선 통신 및 미디어 전문기업으로서의 성공 스토리를 쓰고 있는 SK브로드밴드는 지난 3월 개방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판을 만들어 오는 2021년 ‘No.1 유무선 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새로운 기업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위해 연 평균 1조원씩 향후 5년 동안 5조원을 투자해 ▲미디어사업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혁신하고▲New ICT Tech를 기반으로 인프라를 고도화하며 ▲Home IoT 등 Home Biz를 확대하고 ▲Cloud/IoT 기술 기반의 산업 내 특화 ICT 시장을 선도할 것이며 ▲미디어 산업 내 모든 사업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1년까지 유무선 미디어 가입자 기반을 2,700만 명 수준으로 확대하고 지난해 2조 9억원 수준의 매출도 매년 10% 확대해 4.5조원까지 끌어 올린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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