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미정 기자]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IoT와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해 악취·소음 등 환경오염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원인 규명 및 상황 대처가 가능한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대규모 공단이 밀집돼있어 악취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부산 강서구에 다양한 악취의 오염원, 발생 지점 등의 감지가 가능한 IoT 환경 센서 10대를 설치하고,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24시간 실시간으로 부산시 강서구 스마트시티센터로 전송해 오염 상황 파악과 환경부서 등 유관기관 간 협력을 통한 신속한 환경오염 대응에 활용한다.

국토부는 이번에 실증하는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서비스’는 IoT 센서와 인근 CCTV를 활용해 오염 위치, 농도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신속한 원인 규명으로 관련 분쟁이 크게 줄어드는 등 환경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실증사업에서는 민간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IoT 플랫폼과 각종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연결해 방범, 교통, 환경, 수자원 등 각종 도시 정보를 공공과 민간 분야에서 폭 넓게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서비스는 금년 말까지 부산 강서구에 시범 구축한 후, 내년부터 전국 지자체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국토부 정경훈 도시정책관은 “IoT와 스마트시티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환경 모니터링 방식은 악취, 소음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자체의 환경문제 해결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하며, “IoT와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핵심 분야로 환경·교통·에너지·수자원 등 다양한 영역으로 부처 간 협력을 확대해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창출하고,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고품질 모델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