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한 여아가 있었다. 어느날 그녀는 무예 수련 중에 우연히 무아 경험을 했으며, 이후 지속적인 수련과 노력을 통해서 여아 본인만의 무예를 통한 치유 방법을 찾아냈는데, 이러 한 여아의 이야기를 펼쳐 본다.여아는 부모의 맞벌이로 보살펴 줄 사람이 없어 어린 4세부터 유치원에 보내졌다. 1970년대 당시에는 초등학교에 바로 입학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유치원을 가더라도 평균 7세가 되어서 갔다. 4세 아이가 유치원에 가는 것은 특이한 경우였다. 여아는 유치원이 끝나는 2시부터 같은 건물에 있던 주산학원 지금의 속셈학원과
[뉴스비전e] 기공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조신(調身), 조식(調息), 조심(調心)으로 구성된 삼조(三調)를 통해 인체 내외의 기를 잘 조화시켜 무병장수를 이루는 건강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이때 조신은 자세를 바르게 갖추는 것이고, 조식은 호흡을 조절하는 것이며, 조심은 의념이나 잡념을 버리고, 마음 집중의 극치에 도달하는 입정(入定)에 드는 것을 말한다.동양에서는 인간의 생명 구성요소에서 기의 존재를 인정하는 한편, 서양에서는 이에 대해 포괄적인 의미로 수용한다. 동양과 서양의 생명 개념을 보면, 예외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동양
[뉴스비전e] 무예는 원시시대에 동물 같은 외부의 위협에서 벗어나거나 식생활을 해결하기 위한 수렵과 사냥 등의 기초 생존을 위한 방법이었다. 또한 부족과 국가같은 사회가 형성이 되 면서 혈연관계인 부족이나 국가와 국민을 위한 호신(護身)과 호국(護國)을 위한 중요한 기능과 기술적인 역할을 했다.이와 함께 놀이, 게임과 같은 유희(遊戲)적인 요소를 띄면서 즐거움을 더해주기도 했다. 또한 최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다양한 게임을 보면, 격투기나 전투 혹은 전쟁 등이 소재가 되기도 했다.무예는 신체활동을 통해 다양한
[뉴스비전e] ‘무예’라는 용어는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막상 설명하려고 하면 무예를 전공하는 사람조차도 쉽지 않다. 무예는 공격과 방어 동작으로 구성된 기예로서, 종합적인 개념이 내포되어 있다.이러한 무예는 다양한 목적으로 행해지면서 면면히 이어져 왔는데, 신체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신체적인 면은 무예를 통해 인간 자신을 방어하고 보호하는 호신(護身), 인간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건신(健身)이나 양생(養生) 등의 형태로 행해졌다. 정신적인 면은 무예를 통해 인간 자신의 내적 깊이를 더하는 수양(修養)이나
[뉴스비전e] 무예(武藝)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하나의 수단이자 방법으로 인류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다. 우리 삶의 역사라고 할 수 있으며, 신비스럽고 깊은 철학적인 의미도 내재되어 있다.무예는 인간의 내면과 외면을 표현하고 표출하는 점에서 무용과 유사한 면이 많다. 전문적으로 무예 수련을 하는 사람들조차도 무예와 무용의 다른 점을 물으면 답하기 어려울 정도다.무예와 무용의 크게 다른 점은 무예의 모든 동작에 공격과 방어, 즉 공방(攻防)의 개념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태권도, 우슈, 유도, 검도, 합기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