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금 조달의 불균형 문제 제기
위험에 처한 동남아 국가, 심각한 기후변화 대응자금 부족을 겪게 될 전망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지난달 25일 동남아시아를 순방 중인 존 케리(John Kerry) 미국 국무장관이 인도네시아에 방문하여 기후변화 문제를 논의하고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촉구했다. 이를 통해 먕국간 기후변화 대응 전략에 대해 협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는 탄소 배출량 최대국가로서 기후변화로 인한 극단적인 재앙 또한 그대로 노출돼있다. 

이와 관련 존 케리 장관은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미래를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국 간의 기후 변화에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협력도 강화할 것이다. 인도네시아의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 투자자를 동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기후 변화로 인한 문제는 인도네시아의 경제, 사회 및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부문에서의 투자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가 전략과 목표를 매핑하는 것에서 헌신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한 구성 요소라는 점을 고려할 때 기후 자금 조달은 항상 전 세계 지속 가능성 의제의 최우선 순위였다. 

기후 목표를 달성하려면 2050년까지 매년 5조 달러라는 엄청난 자본이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배출량을 발생되는 동남아시아가 극단적인 기상 현상에 가장 많이 노출돼있다.

한편, 기후변화를 완화하고 적응하기 위한 기술 발전은 비약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역사회는 기후 스마트 농업의 도움으로 가뭄과 홍수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으며, 지능형 날씨 예측 도구는 폭풍, 홍수, 폭염으로부터 인프라와 인간의 생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을 확장하는 데 필요한 투자는 여전히 불충분하고 고르지 않게 분배되어 있는 점이 지적되었다.

주로 배출 감소 노력과 유럽, 미국, 캐나다의 고소득 국가에 불균형적으로 자금 지원 혜택을 주고 있다. 

적응 자금 조달의 이러한 불균형은 결과적으로, 증가하는 적응 비용과 제한된 자금 조달 사이의 격차가 커지면서 동남아시아 지역의 위험에 처한 국가들은 심각한 자원 부족을 겪게 될 전망이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