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기회의 땅, 베트남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반도체 칩 제조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는 많은 이점이 있으며, 베트남은 전 세계 선진국에서 반도체 산업에서 점점 더 많은 대기업을 유치하고 있으며2024년에는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엔퐁 II-C 산업 단지에서 암코르 그룹은 베트남 암코르 기술 공장의 취임식을 열었다. 이것은 박닌에 있는 암코르 그룹의 세계 최대의 반도체 공장이다.

 

Amkor Technology Group의 부사장인 Susan Y.Kim은 박닌에 있는 Amkor 공장의 개발이 그룹의 사업 전략 계획의 일부라고 단언했다. Amkor Bac Ninh은 가까운 장래에 전 세계적으로 Amkor Group의 반도체 부문의 운영 및 지속 가능한 개발 네트워크의 기둥이 될 것이며 베트남의 반도체 생태계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반도체 산업은 정부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근 미국 재무부 장관 Janet Yellen과의 회의에서 Pham Minh Chinh 총리는 미국의 제안에 동의했으며 칩과 반도체의 공급망과 생산을 확장하는 것이 베트남 개발 전략의 우선 순위라고 말했다. 동시에, 베트남은 이 분야에서 기관, 특혜 정책, 기술 인프라, 현대 관리 및 인적 자원 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부 부국장인 Do Van Su에 따르면, 기획투자부는 북미 투자자들의 자본을 베트남으로 옮기고 있다. 지금까지, 미국의 애플 코퍼레이션은 베트남으로 시청각 장치를 생산하는 11개의 공장을 이전했다. 베트남에서 애플의 친숙한 파트너인 폭스콘, 럭스쉐어, 고어텍의 '세'도 최근 우리나라의 자본을 늘리고 공장을 확장했다.

 

최근, 미국 반도체 산업 협회와 많은 기업(기업)은 칩 생산을 옮기는 장소로 투자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베트남에 왔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미국 기술 기업의 협력으로 2024년에 베트남은 더 큰 규모로 반도체를 활용하고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한다.

 

동남아시아 반도체 산업 협회(SEMI SEA) 회장인 린다 탄 씨는 베트남의 반도체 산업이 많은 잠재력과 이점을 가지고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한국, 대만(중국), 미국의 반도체 산업에서 점점 더 많은 대기업을 유치하고 있다.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메커니즘 구축

 

현재, 베트남은 반도체 회사와 기업을 위한 많은 매력적인 투자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있다. 첨단 기술 분야의 반도체 산업에 대한 투자 프로젝트는 법의 틀 내에서 가장 높은 인센티브로 적용된다. 베트남은 또한 호치민시, 하노이, 다낭에 국가 혁신 센터(NIC)와 3개의 첨단 공원을 설립했다. NIC와 첨단 기술 공원은 베트남의 반도체 산업 생태계의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다리가 될 것이다.

 

국제 마이크로칩 협회는 이러한 개발 추세가 좋다면, 베트남은 2030년부터 자체 칩을 생산할 수 있다고 믿는다. 앞으로 베트남에서 반도체 칩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언급하면서, 과학기술부 과학 기술부 과학 기술부 공학과장인 Nguyen Phu Hung은 일본, 한국, 미국이 지난 시간 동안 베트남과 협력할 전략, 특히 반도체와 관련된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베트남이 미래에 이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Hung 씨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반도체 칩의 기회를 활용하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기업과 기업이 베트남의 실험실에 투자하거나 반도체 칩과 관련된 연구 분야를 가진 기관 및 학교의 실험실, 연구 센터, 혁신에 투자하도록 장려하는 메커니즘과 정책이 필요하다.

 

회색 물질과 기술의 원천을 끌어들이기 위해, 과학기술부는 해외의 베트남 과학자와 연구자들이 베트남의 반도체 칩 개발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앞으로, 교육부는 반도체 칩 분야에서 과학 기술 강점을 가진 국가를 위한 기술 검색 및 이전, 양자 및 다자간 협력 프로그램을 촉진할 것이다. 거기에서, 이 분야에서 핵심 기술을 적용하고, 파악하고, 가장 빠르고, 마스터할 수 있는 연구 그룹을 만들 것이다. 반도체 칩 분야와 관련된 국가 과학 기술 임무 프로그램의 구현을 우선시한다. 부처는 정부에 반도체 칩과 관련된 국가 제품 프로그램을 계속 시행할 것을 권고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Viettel, FPT, CMC, Phenikaa 등과 같은 강점을 가진 기업들과 연구 기관과 대학은 반도체 칩과 관련된 국가 제품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더 긴밀하게 협력한다. 거기서부터, 설계부터 반도체 칩 제품 제조에 이르기까지 기관, 학교 및 생산 기업 사이에 생태계가 형성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