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옛 속담에 "병은 자랑해야 낫는다"고 했습니다.

항산화의 정확한 이해와 일상 속에서 쉽게 항산화를 생활화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제조한 "발효신단"의 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산화(抗酸化)는 항노화(抗老化)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화(酸化)는 어떤 물질이 산소와 결합하거나 수소를 잃는 현상인 것이고, 환원(還元)은 어떤 물질이 산소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잃는 현상으로서 항산화 혹은 항노화(抗老化)라고 일컫습니다.

항산화는 인체로 비유하자면 늙지않도록 하는 것을 총칭합니다.

근래에는 지구 상에서 가장 큰 비지니스 모델이 바로 "항산화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병원을 운영하거나, 요양원, 약국, 제조업을 포함한 건강식품점, 제약, 골프장이나 스포츠센터, 화장품 회사, 유기농식품점이나 유기농 종사자, 건강과일, 어업, 축산업 등등 수많은 사람들이 항산화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수면을 돕는 베개나 모기 등 해충회피제, 비누, 샴푸, 공기청정기, 손 소독기, 온천, 목욕탕, 이발소, 미용실, 마사지숖, 등산용품, 낚시용품, 스키용품 등도 넓은 의미로 본다면 항산화산업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항산화산업은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한 까닭에 감히 지구 상에서 가장 큰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류가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생활이 풍족해지게 된 후로 항산화산업은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 향후에도 거침없는 발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생활 속에서 항산화를 체득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요?

동창회나 향우회 등의 행사장에 가 보면 자신과 동갑내기거나 또래의 친구, 선, 후배들을 만납니다.

그런데 가끔씩 또래 중에서 유난히 젊거나 늙어보이는 분들을 접하게 됩니다.

50대나 60대에서 또래보다 다섯 살 내지 심하게는 열 살 정도 나이가 차이나게 보이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그 보다는 각 개인의 식습관이나 운동 등 생활습관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자신의 나이보다 더 젊게 보이고 실제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을까요?

우선은 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항산화의 제일은 운동입니다.

등산을 하거나 수영, 걷기 등에다가 복근운동, 자전거 타기도 좋습니다.

그리고 골프나 요트, 테니스 같은 운동은 적지않은 돈이 지출되기는 하지만 운동의 효과 면에서는 상당히 뛰어납니다.

어떤 것이든 적절한 운동은 체내에서 항산화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나이보다 젊게 보입니다.

즉, 운동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단순 명쾌한 방법입니다.

배대열 칼럼니스트 BDYTYY@nvp.co.kr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