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가을은 참 예쁘고 아름답습니다". "도내 각 지자체별 산하기관장 임명" 

도내 전북도를 비롯한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산하기관 또는 출연기관들의 임용및 인사절차 공모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일부 공모절차에 자천타천으로 지자체장의 측근이나 또는 관심과 뜻이 있는 전문가들이 공모절차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공모 절차는 기관에 맞는 적임자를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의하여 임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내정설과 함께 들러리 소리도 들리고 있습니다. 

지자체장의 선거에 도움을 준 인사 또는 측근 학연과 지연등 인맥으로 임용되어서는 절대 안될 것입니다. 

어제 점심 오찬 중  모 인사와 대화를 나누는 가운데 그분은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조직의 최고 책임자를 고를 때 나와 적이거나 사이가 안 좋은 인사를 일부러 임용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로 그 인사가 책임자로 있는 한 자신이 딴 생각이나 마음의 흑심을 품지않고 부정부패를 저지르지 않는다 합니다. 

두번째로는 부정부패가 없다보니 조직이 투명하게 잘 돌아간다는 것 입니다. 

또 다른 일화를 소개합니다. 

예전에 서울대학교에서 모 직종의 특수 교수 임용이 있었습니다. 

6명의 인사가 교수임용에 지원하였고 공모 지원 다음 날부터 여러곳에서 부터 많은 전화가 임명권자인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국회의원을 비롯한 장.차관들의 전화가 있었고 학교선.후배를 비롯한 많은 가까운 지인들로부터 잘 부탁한다는 전화 청탁이 수도 없이 있었습니다. 

이에 총장은 한동안 깊은 시름에 빠졌습니다.이윽고 지시를 내렸습니다. 

그래서 결국 실력과 능력은 있으나 가장 힘없고 빽없는 인사를 교수로 임용 하였던 것 입니다. 

여러분들은 상기의 두가지 일화를 읽으시고 어떤 생각과 마음이 드시는지요? 

임명권자인 지자체장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아주 큽니다. 

예를들면 현재 전주시는 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의 전당 원장 임용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9명의 후보자가 공모절차에 뛰어든 가운데 공모 절차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빽있고 힘있는 사람보다 비록 이름있는 인사는 아니지만 전문성과 능력이 뛰어난 인사를 임용하는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민선 8기에서는 측근 보은 인사 또는 인맥과 빽이 통하지 않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통하여 전문성과 능력있는 일꾼이 임용되기를 기대합니다. 

완주 삼례 예술촌 마을의 책임자 임용에 대한 여러 설들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측근 인사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나 절대로 전문성없는 인사가 임용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도내 지자체장들의 산하기관 공모절차에 대한 임용 과정들을 눈동자처럼 똑똑이 지켜 볼 것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바람이 옷깃을 스치며 코스모스 가을의 정취를 물씬 풍기는 가을의 한 복판에 자연과 함께 긴 호흡을 다져봅니다. 

우리지역 남원 출신의 포크송 가수 박강수씨의 "가을은 참 예쁘다"의 맑고 청아한 음색과 예쁜 가사가 파란 가을 하늘을 잠자리 떼처럼 울려 퍼지는 듯 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구름과 바람처럼 흐르는 이 아름다운 가을을 맞이하여 코로나19 여파로 그동안 취소되었던 우리지역의 가을 축제가 도내 곳곳에서 3년만에 풍성하게 펼쳐집니다. 

각 지자체는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가 해제되는 만큼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올거라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습니다. 

이번 달과 다음 달 10월 전라북도 각 지자체별로 13개의 가을 축제가 성대하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먼저 이달 30일부터 10월2일까지는 완주 고산 자연휴양림 일원에서 와일드 로컬푸드 축제가 펼쳐집니다. 

완주 특산품을 이용한 로컬푸드쑈를 비롯해 1박2일 와일드법칙, 수상한 놀이터,  로컬푸드 캠핑요리 경연대회등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전국노래자랑" 완주군 편이 10월1일 고산 자연휴양림 일원에서 예선을 통과한 15개팀이 본선에 올라 진행될 예정입니다. 

송 해 선생님의 후임 사회자로 선정된 개그우먼 김신영씨가 진행하는 KBS1의 장수 프로그램인 "전국노래자랑" 본선 녹화가 이곳에서 이루어져 많은 완주군민들의 마음을 들뜨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를 맡은 개그우먼 김신영씨의 진행솜씨에 많은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전주 비빔밥축제는 10원6~10일까지 전주 한옥마을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인기를 끌고있는 "임실 N 치즈축제"는 10월7~10일까지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 펼쳐집니다. 

국가대표 쌀 피자만들기.임실N치즈 에끌로퍼레이드. 임실N치즈 마에스터스토리.임실필봉농악공연.지정환신부 삶터 체험등 다양한 문화체험등이 진행됩니다. 

익산 서동축제는 10월1~3일까지 익산서동공원에서 펼쳐집니다. 

빛으로 즐기는 무왕의 꿈. 무왕제례. 서동요전설. 백제저잣거리. 백제권역문화교류. 백제역사미션투어등이 진행됩니다. 

정읍 구절초 축제는 10원7~9일까지 구절초 테마공원에서 펼쳐집니다. 

구절초 숲꽃잠. 구절초 꽃길트래킹. 구절초 꽃밭음악회. 구절초 향기체험. 구절초 사진공모전등이 진행됩니다. 

김제 지평선 축제는 9월29~10월3일까지 벽골제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벽골제전설 쌍룡놀이. 쌍룡횃불퍼레이드. 황금들녁 추억여행. 가족대항 초가집만들기. 인증샷 참여이벤트등이 진행됩니다. 

진안홍삼축제는 10월7~10일마이산 북부일원에서 펼쳐집니다. 

진안홍삼골든벨. 진안홍삼연구소 직업체험. 진안홍삼약방. 몽금척퍼레이드. 청소년문화축제. 홍삼노래자랑등이 진행됩니다. 

남원 흥부제는 10월7~9일까지 사랑의광장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흥부사랑떡나눔행사. 흥부나눔알뜰장터. 흥부놀부 명랑운동회. 흥부고유제. 흥부대박길 걷기등이 진행됩니다. 

장수한우랑 사과랑축제는 10월27~30일 의암공원및 누리파크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장수한우마당 사과수확체험. 한우랑사과랑 주제관. 오사토의 달인을 찾아라. 한우곤포나르기. 사과볼링과 낚시체험등이 진행됩니다. 

순창장류축제는 10월14~16일 순창전통고추장 민속마을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순창고추장임금님 진상행렬. 순창떡볶이 오픈파티. 고추장요리 경연대회. 세계발효소스박람회. 발효테마파크축제 한마당이 진행됩니다. 

군산시간여행 축제는 10월7~10일까지 시간여행마을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군산독립만세. 시간여행퍼레이드. 군산항 밤부두 콩쿠르. 메타버스 시간여행마을 투어. 시민어울마당등이 진행됩니다. 

고창모양성제는 9월30~10월4일까지 고창읍성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답성놀이 재연및체험. 조선시대 병영재연및 체험. 모양성제 거리퍼레이드. 원님부임행차. 판소리공연. 모양성쌓기등이 진행됩니다. 

전주독서대전은 10월2~4일까지 전주일원에서 펼쳐집니다. 

시민이 만드는 참여형토론. 전시 전 세대 추억의 시간여행. 어린이 중심의 가족형  체험프로그램등이 진행됩니다. 

이번 가을 축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진행되는 첫 오프라인 축제로 각,시군은 철저한 방역대책 수립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축제장  조성에 최선을 다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이 가을 날 가족과함께 모처럼의 풍성한 가을 축제를 경험하는 의미있는 시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이형권 칼럼니스트 leehyung@nvp.co.kr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