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방위산업 전략 영역에서 클러스트 구축차원
미국 대기업과 중소기업 결합... 해외 의존도 감소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7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바이든 정부는 6일 미국 중소기업들의 3D 프린팅 제품 생산을 촉진하기 위한 새 계획을 발표했다.

백악관은 이번 조치가 미국의 대중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입법과 결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방산관련 주요 원자재의 해외의존도를 줄일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계획은 주요한 중간자재를  제조하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결합시켜 중국에 대한 경쟁력을 제공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실제 국가별  3D 프린터 제조 및 활용기업과 신기술 등을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는 미국이 1위(36%), 독일2위(11.2%)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계획의 핵심 내용은 미국의 일부 최대 제조사들이 규모가 작은 업체로부터 3D 프린팅 부품을 더 많이 조달하기로 약속하는 내용이다. 

이 제조업체들은 항공우주산업의 거두인 제너럴 일렉트릭 항공그룹과 주요 기업들을 포함한다. 하니웰과 지멘스 에너지도 핵심 중간재 제조 첨단화 사업의 1차 참여 기업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방위산업 거두인 레이시온을 비롯한 글로벌 방산 대기업들은  미국내 관련 중소기업 임직원을 교육하고 GM의 연구개발(R&D)과 인증 기준을 마련하는 데 협조하기로 약속했다. 이를 통해 미국내 확실한 공급망 클러스트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미 정부는 3D프린팅 능력을 첨단 공급망으로 확대하는 기업이 원가 절감과 미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고,  대형 제조사와 방위산업체의 해외 의존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차승민 기자 smcha@nvp.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