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무원 발전연구중심, 각 지방정부의 제안 및 조치내용 발표
허베이성, 대학 졸업생 대상 100만 개의 네트워크 채용 특별 활동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중국의 국책 연구기관인 '국무원 발전연구중심'은 2022년 졸업 시즌이 다가오면서 지방 정부들의 최근 몇 년 동안 플랫폼 구축, 보조금 지급, 지도 제공 등 대학 졸업생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제안 내용을 발표했다

동 연구중심의 발표에 따르면, 3월 18일, 간쑤성은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 재정 보조금, 졸업생 및 고용주 간의 양방향 선택을 통해 10,000명의 실업자 대학 졸업생이 간쑤성의 풀뿌리 단위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그 중, 지방 재정은 3 년 동안 1 인당 월 1500 위안의 기준에 따라 졸업생을 고용한다.

3월 17일, 허베이성 인사사회보장국은 3월부터 5월까지 대학 졸업생을 모집하기 위한 특별 행사를 조직할 것을 발표했다. 또한, 5월부터 8월까지 100만 개의 네트워크 채용 특별 활동을 결합하여 졸업생을 위한 다양한 소규모 네트워크 채용 활동을 적시에 실시하고 있다.

3월 7일, 천진시 취업 선도그룹은 3~5월의 성수기에 각 대학이 매일 최소 1개의 채용 관련 활동을 개최하도록 요구하는 공지를 발표했다.

리커창 총리는 3월 11일 중국 및 외국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2022년 중국의 신규 도시 노동력은 약 16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대학 졸업생은 1076만 명으로 전년 대비 167만 명 증가했으며, 규모와 증가율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주 중국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월 전국 도시 실업률은 5.5%로 전월대비 0.2%포인트 상승했으며, 16~24세 도시청년 실업률은 15.3%로 1년 전보다 2.2%포인트 높았다.

suning finance institute의 선임 연구원인 푸 이푸는 대학생의 취업에 대한 일련의 긍정적인 정책이 적절한 시기라고 지적하며, 취업 기회, 정보 채널, 소득 수준 및 기타 측면에서 대학생의 취업을 돕고 고용 압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조금 지급, 중매 등 일부 지역에서는 졸업생의 창업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과 대책을 내놓고 있어 대학생들이 안심하고 도전하고 시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월 8일 후난성 인민사회부는 “올해는 기업가 정신 교육을 위해 대학 졸업생을 더욱 안내하고, 다양한 유형의 창업 인큐베이션 기지가 대학 졸업생을 흡수하여 기업가 정신의 주요 프로젝트 및 팀에 인큐베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출, 플랫폼 등을 지원하도록 장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월 21일, 절강성 후저우시 난팡구 인민정부청은 난팡구에서 사업을 시작하거나 취업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인재가 난팡 구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상업용 주택을 구입했으며,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모든 종류의 인재에게 7만 위안에서 315만 위안의 주택 티켓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새로운 강남 인재 정착 계획을 발표했다.

21세기 교육연구원의 시옹 빙치(xiong pingqi) 학장은 올해 취업 압박은 주로 대학 졸업생들로부터 비롯되며, 안정적인 고용은 단기적으로 정책 지원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대학 인재 양성 및 산업 구조 조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용 정책은 기본적으로 기존의 정책이며, 고용 채널 확대, 학생 고용 보조금, 인턴십 지원 과 같은 정책이 있었지만 대학 졸업생의 취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긴급 사고에서 장기적인 사고로 전환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취업 문제가 항상 존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고용의 중요한 힘인 중소기업의 상황은 낙관적이지 않다. 통계청이 발표한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에 따르면 2월 중소기업 PMI는 45.1%에 그어 전월대비 0.9%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대·중소기업 PMI는 각각 51.8%, 51.4%로 전월 대비 0.2포인트, 0.9%포인트 상승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