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암호화폐 시장 약 28조원
최근 러시아 경제재제 후 거래량 폭증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금융 제재를 강화하는 추세다. 

이와 관련 미국은 비트코인 등 러시아가 보유한 암호화폐 및 러시아의 암호화폐 거래소 자체를 경제제재 대상으로 올릴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 되었다. 러시아가 서방의 경제제재를 피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활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WSJ은 27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조 바이든 행정부는 러시아의 암호화폐 거래 차단을 위한 실행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전하면서 “현재 러시아에는 암호화폐 지갑이 약 1200만개로 저장된 금액은 약 239억 달러(약 28조8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에 대한 불신 때문에 일반 러시아 시민들까지도 적극적으로 암호화폐를 수용했다는 것이다.

28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러시아를 경제 제재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특별히 지정한 러시아 핵심 정치인과 기업과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는 새로운 규정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28일(현지시간)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미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러시아 제재 지침에 암호화폐 규칙을 추가한 것이다. 미국에 본사가 없는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와 FTX에게도 공히 적용된다. 암호화폐 본사를 어디에 두든 간에 제재를 받은 기업과 개인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거래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미국의 모든 제재를 회피하기 위한 디지털 통화나 디지털 자산의 사용을 포함한 모든 암호화 거래를 동결 조치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타격으로 비트코인 거래량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최근 며칠 사이에 폭증했다고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실제 미국은 지난해 9월 랜섬웨어 사태 당시 해커의 돈세탁 방조혐의를 받은 러시아의 암호화폐 거래소 2곳을 제재한 바 있다. 미국 재무부 관리들은 이미 바이낸스, FTX, 코인베이스에 제재 대상자와 주소를 차단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암호화폐를 제재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라는 지적도 있다. 거래소를 통하지 않은 일대일 거래는 추적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창우 기자 cwlee@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