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EV·배터리 제조업체, 청정에너지에 외자 유치 인센티브 추진

텅 빈 태국 수완나품 공항./사진=뉴시스 제공.
텅 빈 태국 수완나품 공항./사진=뉴시스 제공.

태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로 인한 저성장을 탈피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좀 더 과감한 장기체류 비자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태국은 지난 23일(현지시간) 1만4575명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를 기록했다. 하루 사망자도 114명이 사망하는 등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 확산세가 더욱 거세지는 추세다.

이와 관련 태국 중앙은행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에서 1.8%로 낮췄다. 하지만 당분간 국제 관광객 유치가 불가하고 저성장 늪을 탈피하기 위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장기 체류비자(EV) 제도'를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국 내각 산하 경제 상황 관리센터(CESA)는 지난 6월 4일 부유한 글로벌 시민, 부유한 은퇴자, 태국에서 일하는 부유한 전문가,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 등 4개 그룹의 외국인들에게 최장 10년의 장기 체류비자를 받을 수 있으며, 토지 및 재산 소유 능력을 갖추도록 관련 법령을 정비했다.

'부유한 글로벌 시민'은 연령 제한이 없지만 국채, 부동산, 외국인 직접투자에 최소 50만 달러(한화 약 5억 7575만 원)를 투자해야 하며, 지난 2년간 적어도 8만 달러의 소득과 100만 달러의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한편 부유층 퇴직자는 50세 이상이어야 하고 연소득 4만 달러(4606만 원)이상을 입증해야 하며, 태국 국채나 부동산에 25만 달러를 투자해야 한다.

원격으로 일하는 전문직에 종사하는 개인이나 은퇴에 가까운 글로벌 대기업 직원의 경우 석사 이상 학력이나 지적재산권에 5년의 연구경력이 있는 자격 소지와 함께 연소득 4만 달러를 확보해야 한다.

디지털 서비스 전문가들은 플랫폼 상장기업에서 근무하거나 연간 5000만 달러 이상의 영업액을 달성한 민간기업에서 최소 3년 이상 근무해야 한다.

연령 제한이 없는 고숙련 전문직은 대학이나 국책 연구소나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과 전기 자동차 분야에 종사한 인원에게 해당된다.

태국 정부는 내년 초에 발표될 전기차(EV) 산업 강화 방안과 함께 태국을 EV의 지역 생산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통해 경제를 회복시킬 계획이며, EV 허브 이니셔티브는 탈탄소화 개념으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지난 16일 수파타나퐁 푼미쇼우 태국 부총리는 '태국 재시동'이라는 세미나에서 "EV 인프라를 더 많이 구축하고 투자 인센티브로 외국 EV와 배터리 제조업체를 유치하려는 계획 과 청정에너지를 통한 전력생산이 이 계획의 핵심 부분이 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태국의 현 집권 여당은 코로나19 위기를 대처하는 방식 때문에 중산층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잃었고 장기간의 관광산업 침체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상황에서 과감한 외자유치를 통해 활로를 모색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장신신 기자 kiraz0123@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