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등 다수 해운사, 옌톈항 대신 다른 항구로 우회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중국의 제조업과 수출의 중심지인 남부 광둥성(廣東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면서 물류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7일 중국 매체 환구시보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바쁘게 움직이는 컨테이너항인 선전(深圳)의 광둥 옌톈(盐田)항에는 처리가 밀린 채 쌓여있는 컨테이너가 2만개가 넘는다고 밝혔다. 부분 폐쇄된 옌톈항은 현재 하루 5000개의 컨테이너만 받아들이면서 평소의 7분의 1에 해당하는 물량만 처리하고 있다. 옌텐항은 지난 5월 25일부터 수출 컨테이너 화물 접수를 중단한 상태다.

옌톈항의 서쪽 구역은 전면 폐쇄됐으며 현재 동쪽 구역만 일부 운영 중이다. 옌톈항 인근 고속도로 나들목에는 컨테이너 차량의 통행이 차단된 곳도 있다고 중국 현지매체가 전했다. 광둥 대외무역 3분의 1 이상, 중국 대미 무역 4분의 1을 담당하는 옌톈항의 컨테이너 처리 능력이 대폭 감소하면서 글로벌 물류 대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환구시보는 전했다.

선박들은 옌톈항 부근 해역에서 대기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검사를 거쳐야만 이 항구에 진입 가능하다. 운송 지연이 계속되자 세계 최대 해운사 머스크는 최근 다수 선박들이 옌톈항 대신 중국의 다른 항구인 톈진항을 거치도록 계획을 변경했다. 머스크 외에 MSC, CMA CGM, 코스코(중국원양해운) 같은 세계 주요 해운사들도 비슷한 조치를 내놨다.

중저차오 중국의 해운 전문가는 "빨리 조치하지 않으면 옌톈항의 여파가 화난(중국 광둥·광시 일대) 지방과 상하이, 닝보에 충격을 줄 수 있고 글로벌 운송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번 사태가 중국 제조업과 글로벌 해운업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글로벌 해운업과 공급망에 대한 여파가 수에즈 운하 좌초 사고의 몇 배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셰리나 카말 공급망 리스크 분석 플랫폼 에버스트림 아날리틱스(Everstream Analytics) 부회장은 선박의 옌톈항 평균 대기기간이 0.5일에서 16일로 급증해 적체된 화물들이 다른 항구에 연쇄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광둥성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빠르게 통제되면서 항만 정체도 완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 15일 옌톈항 관리회사인 옌톈인터내셔널은 현재 전체 운영능력이 70% 가량 정상화됐다고 공시했지만, 본격적인 정상화까지는 6월말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중저차오는 북미 최대 항구인 로스앤젤레스항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줄곧 정체를 빚고 있다. 올해 3월 수에즈운하 정체 사태 이후 유럽 제2의 항구인 독일 함부르크항도 정체가 극심했다. 이번 옌톈항은 5월 들어 정체가 이어지면서 일부 구역이 장기간 반(半)휴업 상태라며 "이는 일종의 시너지 효과로 계속된 선박 정체에 글로벌 공급망도 충격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광둥성 오늘 16일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0명이며 무증상자도 없다고 전했다. 

장신신 기자 kiraz0123@nvp.co.kr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