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뉴시스 ]
[ 사진 = 뉴시스 ]

 LS전선이 한전과 함께 세계 최초로 초전도 케이블 상용화에 성공했다. 

LS전선은 경기도 용인시 흥덕 변전소와 신갈 변전소 사이 1km 구간에 초전도 케이블을 설치, 5일부터 상업 운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초전도 케이블은 LS전선을 포함 유럽과 일본, 미국의 5개 기업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초전도 케이블은 기존 구리 케이블보다 낮은 전압으로 5~10배의 전력을 보낼 수 있다. 영하 196도에서 전기 저항이 사라지는 '초전도' 현상을 응용, 송전 중 손실되는 전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또 변압기가 필요 없어 변전소 면적을 10분의 1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 변전소의 설치,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심의 기피 시설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변전소 부지를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초천도 케이블 1가닥으로 구리 케이블 10가닥을 대체하기 때문에 설치 공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신도시를 짓는 경우 높이 3m 가량의 전력구를 1m 정도의 관로로 대체, 토목 공사 비용이 2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다.  

회사 측은 초전도 케이블의 보급이 확산돼 생산 단가가 내려가면 기존 구리 케이블과의 비용 격차는 더욱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초전도 케이블은 전력 사용량이 급증하는 도심에서 활용도가 높다. 기존 전력구와 관로 등의 설비를 그대로 활용하여 기존 구리 케이블을 초전도 케이블로 교체하는 것만으로 전력량을 늘릴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 초부터 초전도 케이블 개발을 시작, 20년이 안 되어 선진 업체들과의 30년의 기술 격차를 따라 잡았다. 업계에서는 이번 상용화로 관련 시장이 2023년 1조원을 돌파하는 등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초전도 케이블의 상용화는 유럽과 일본 업체들이 주도하던 전력 산업에서 한국이 주도권을 갖게 되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갖고 올 것"이라며 "한전과 협력해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LS전선은 2004년 세계 4번째로 초전도케이블 개발에 성공했다. 2015년 세계 최초로 직류80kV급 초전도 케이블 실증을 완료, 세계에서 유일하게 직류(DC)와 교류(AC) 기술력을 모두 보유했다.  세계 최대 용량, 최장 길이의 초전도 케이블 개발에도 성공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LS전선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