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가 자본시장법 위반(허위신고 및 미공개정보 이용) 등 혐의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마친 후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을 나서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가 자본시장법 위반(허위신고 및 미공개정보 이용) 등 혐의에 대한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마친 후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을 나서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자유한국당은 2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구속되자, 조 전 장관이 권력형 게이트의 정점에 있다고 보고 검찰에 소환을 촉구했다. 정 교수 구속을 두고 여권이 '침묵'을 지키는 것과 달리 한국당은 '조국정국'의 꺼져가는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대여(對與) 공세를 강화하며 대북정책과 에너지 정책 등을 도마에 올려 전방위로 문재인 정권을 압박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조국 부인 정경심 교수 구속영장이 발부됐다"며 "대통령까지 나서서 집요하게 수사를 방해했지만 법원이 결국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제 검찰은 조국과 정권실세들이 가담한 권력형 범죄, 권력형 게이트를 보다 철저하게 수사해서 낱낱이 진상을 밝혀내야 한다"며 "그것이 오늘날 검찰의 시대적 사명이며 이제라도 문재인 대통령은 명백한 과오를 인정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경심 교수의 구속은 사필귀정"이라며 "조국 게이트 수사가 이제야 본 궤도에 올랐다. 이 게이트의 몸통, 조국 수석의 수사는 당연한 수순이다"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표창장 위조를 둘러싼 사문서 위조혐의를 넘어서 사모펀드 관련 혐의의 당사자임을 사법부도 인정했다.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사법부에 의해 막혔던 계좌추적과 휴대전화 압수수색이 이뤄져야 한다"며 "정 교수 구속으로 대충 이 사건을 마무리 짓겠다는 생각은 절대 안 된다"고 검찰에 주문했다.

또한 "검찰 못 믿겠다더니 공수처 필요하다는 것이 이 정권이었다"며 "그러면 이제는 법원도 못 믿겠으니 '고위공직자 판결처' 만들겠다고 할 것인가. 조국 수석 운명이나 공수처 운명이나 같은 운명이다. 더 이상 못 버틴다. 공수처 포기하시라"고 일갈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정경심 구속은 법치, 법에 의한 지배가 얼마나 소중한가, 그리고 아직은 우리 사회에서 법치가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줬고 또 반드시 지켜야 되겠다"며 "그런 의미에서 공수처법을 반드시 막아야 되겠다는 것을 다함께 확인하는 계기였다"고 밝혔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그 만고의 진리가 이번 정경심 교수의 구속을 통해서 밝혀졌다"며 "정경심 교수에 대해 그리고 조국 교수에 대해서도 구속수사 하라는 것이 많은 국민들의 염원이지 않나. 법원의 결정은 겸허히 국민의 뜻을 반영했다고 보고 있다"고 해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